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지난 3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선진국 수준의 수산식품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과제'라는 주제로 글로벌 수산식품 안전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하영제 농림수산식품부 제2차관이 참석해 수산식품의 안전관리에 대한 정부의 노력과 관심을 표명했다. 심포지엄에서는 정부, 관련 업 단체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산식품 안전관리와 관련된 5개 주제발표가 있었으며, 주제발표 이후 각계의 전문가 토론회가 개최됐다.

농림수산식품부 오광석 과장은 '우리나라의 수산식품 안전관리 정책방향'에서 그 동안 정부가 추진한 실적을 반성하면서 새로운 위해요소에 의한 식품사고의 빈발, 외국의 위생규제 강화에 따른 수출수산물의 안전성 관리 미흡, 생활 오폐수의 영향에 의한 어장 오염 가중, 안전에서 안심으로 식품안전 패러다임의 변화, 어장에서 식탁까지 이원화된 식품안전관리 체계 등을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이에 대한 개선대책으로 사전예방적이고 효율적인 식품안전관리체계 구축을 목표로 과학적인 안전성 검사체계 구축, 정보공개 확대 및 위기관리 강화, 농식품 안전관리 체계 개편을 핵심과제로 제시했다. 주문배 박사(KMI 수산식품산업연구팀장)는 '식품안전 선진기법으로서 수산물이력제(수산물이력추적제)'라는 주제 발표에서 이력추적제가 식품산업에 도입된 배경과 기본원리를 설명하고,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내용으로 도입, 확산되고 있는 식품이력추적제(쇠고기, 농산물, 수산물) 현황을 소개했다.

특히, 주 박사는 단기적으로 국가별 또는 품목별로 다양한 이력제가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장기적으로 EU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국제표준화 움직임에 대해 비관세조치화에 대비해 우리 정부의 주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영목 교수(부경대)는 식품업계 공통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다양한 위생안전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중에서도 국민의 식품에 대한 불신 및 불안 가중, 잔류농약 및 항생제 기준 규격 위반 사례의 지속적인 발생, 미지의 물질에 대한 사전 예방적 탐색조사 미흡, 식품안전 연구기능 미흡 등을 수산식품부문의 주요 이슈로 지적했다. 김 교수는 향후 수산식품의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식품안전정보의 공개를 확대하고, 생산해역의 안전관리 강화, 안전성 검사 및 표시 단속 강화 등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신일식 교수(강릉 원주대)는 미국, EU, 일본 등 선진국의 식품안전 정책과 관리시스템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의 수산식품 안전관리 체계도 위험평가와 위험관리로 분리하는 최근의 국제적 동향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본 홋카이도 시베츠(標津) 어촌의 독자적인 품질관리시스템으로서 '로컬 해섭 시스템'(Local Haccp System) 사례와 같은 어촌어항 건설과 위생관리매뉴얼 설정 및 보급이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헌동 KMI 책임연구원은 '수산식품 안전관리장치로서 저온유통시스템'에서 축산, 청과 등 농산물 저온유통시스템에 대한 정책지원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반면, 수산물은 저온 유통 자체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여전히 부족한 점, 향후 수산물도 소비자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선진적인 유통시스템으로의 전환이 시급하다는 점에서 수산물 저온유통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문가 토론회에는 노로바이러스 등의 예방을 위한 사전적 해역관리의 필요성 제기 및 산지 위판장 시설의 열악함과 비위생적 수산물 취급(바닥치기)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