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신용대표추천위원회위 추천으로 신용대표이사 후보로 추천된 강명석(姜明錫) 씨에 대한 신용대표 선출안이 부결됐다. 지난 27일 수협 정기총회에서 강명석 신용대표이사 선임안에 대한 찬반투표에서 총 95명의 선거인에서 투표불참 6명, 기권 1명을 제외한 유효투표 88표중 찬성 32표 반대 52표로 부결시켰다. 이에 따라 후임 신용대표 선출은 다시 원점에서 재검토하게 됐다.

 이날 찬반투표에서 중앙회장을 비롯한 조합장 등 총 95명중 투표참가자 88명의 과반수인 45명의 찬성표만 얻었으면 가결될 수 있었으나 32명밖에 찬성표를 확보하지 못해 신용대표 선출에 실패했다. 이날 강 후보자가 찬성표를 과반수 이상 확보하지 못한 원인은 거액의 부실대출에 대한 책임소재를 놓고 조합장들이 집중 추궁과 질타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아울러 수협중앙회 '빅4'가 모두 경남 출신이라는 지역 편중 문제로 부산 경남을 제외한 타지역 조합장들이 연대해 반대표를 던졌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김정태 양양수협 조합장은 "중앙회 신용부문에서 춘천의 모 상가 담보 및 신용으로 216억원을 대출했다가 업체의 부도로 채권회수가 어려워 거액을 떼이게 됐다"면서 "대출책임자가 누구이며 그에 책임을 물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강병순 감사위원장은 "대출 심사는 강남기업금융센터에서 했으며 대출승인은 강명석 이사를 위원장으로 부장 6명으로 구성된 '확대여신심사위원회'에서 결정했다"면서 "내규에 고의나 중대 과실이 아니면 책임을 물을 수 없도록 돼 있기 때문에 책임을 묻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수협 비상임감사인 김상현 목포수협 조합장은 "대출 승인과정에 문제가 많았다"면서 "위원장이 먼저 서명했으며 서면심사로 일사천리로 심사를 진행해 하루만에 대출이 이뤄졌다"고 질타했다. 결국 빅4의 지역 편중 문제에다 부실대출 때문에 강명석 추천자가 선출되지 못하고 낙마하는 이변이 발생한 것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