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기업의 한성젓갈이 한경 소비자대상을 수상했다. 한성기업의 한성젓갈은 젓갈 제품 가운데 가장 인지도가 높은 제품으로 손꼽힌다. 젓갈은 제품 특성상 원료의 처리부터 염장,발효,포장 등 모든 과정에서 철저한 공정관리가 필요한 제품이다. 기존 재래시장에서 젓갈 제품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과학적 근거와 위생적인 설비의 부족이다. 한성기업은 젓갈 전문 업체로 쌓아온 노하우를 통해 과학적 근거와 위생적인 설비 등을 적용, 재래시장 제품을 브랜드 시장으로 도입시키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성젓갈은 약 2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젓갈업계에서는 최초로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제도) 인증을 받았다. 이 위생 인증 시스템은 식품의 원재료 생산에서부터 제조,가공,보존,유통 단계를 거쳐 최종 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 각 단계에서 발생할 우려가 있는 위해 요소를 규명하고,효율적인 관리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마케팅 활동도 활발하다. 매장에서 위생적인 제조 공정을 담은 홍보용 영화 상영과 함께 시식행사도 병행했다. 또 정기적으로 소비자를 초청해 제조 공정을 견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체험 마케팅에 따른 구전 효과를 위해 견학자 전원에게 젓갈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1963년 설립된 한성기업은 울산공장에서 젓갈 제품 생산을 시작한 이래 1995년 7월부터는 구룡포에 젓갈 전문 공장인 한성수산식품을 설립하고 임가공 형태로 젓갈 제품을 생산, 규격 젓갈 제품을 전문화했다.

이후 한성젓갈은 인지도뿐만 아니라 시장 점유율에서도 17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선두를 지키고 있다. 한성젓갈의 특징은 빙온 숙성 공법이다. 빙온 숙성은 젓갈 원료를 섭씨 0도~영하 2도 상태에서 서서히 발효시키는 숙성 방법이다. 기존 방식인 고염,일반 숙성(상온 또는 냉장 숙성)에 비해 어육의 급격한 발효에서 오는 유해물질 생성을 최소화했다. 두 번째는 위생적인 포장 방법인 신선포장이다. 이는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시키고,곰팡이 등 미생물 발육을 억제하며 제품 고유의 색상을 지켜주는 효과가 있다.

또 내용물 확인이 가능토록 해 제품 신뢰도를 높였다. 한성젓갈은 주부 모니터를 통해 소비자들의 욕구와 불만 등에 대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품질 향상에 반영하고 있다. 여행,출장이나 야외 나들이용 소포장 제품을 개발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겨냥해 염도가 낮은 젓갈 제품도 개발하고 있다. 현재 젓갈 제품 20여종을 판매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상품은 명란,창란,오징어,청어알,대구아가미,조개젓갈 등이다.

명란젓갈의 경우 원료의 품질과 기능성 물질에 따라 프리미엄골드명란,뉴골드명란,진품백명란,고추양념명란 등 소비자 음식 기호도가 다양해진 것을 반영해 제품 종류를 늘렸다. 프리미엄골드 젓갈류는 최상급의 원료에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무농약 고춧가루 및 마늘을 사용하고 위장에 탈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대해 강한 억제 기능을 가진 유산균 소재를 첨가한 웰빙 젓갈이다. 박명 한성기업 대표는 "소비자 욕구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끊임없이 제품 개발과 품질 향상을 꾀하고 있다"면서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한성젓갈의 세계화'를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