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해양수산부 수산정책방향 설명회가 지난 3월 15일 제주도청에서 제주도 어민들을 대상으로 열렸다.

해수부는 이날 수산정책방향의 성과와 계획을 발표했다.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출에 따른 수산물 소비 위축을 최소화하기 위해 방사능 검사를 늘리고 역대 최대 규모의 수산물 할인 행사와 온누리 상품권 발행을 통해 수산물 구입시 일정 금액을 환급 해주는 정책을 통해 수산물 판로 확대에 노력했다고 했다면서 앞으로도 수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할 것과 국민과 수산인 모두 안심할 수 있는 수산 환경을 만들겠다며 달라지는 수산 정책들을 발표했다.

해수부의 수산정책 방향에 대해 제주도 어민들의 건의가 빗발쳤다.

항상도 제주도 유자망어선주협회장은 유자망 어선들의 조업구역 확대와 오징어 TAC 확대를 요청했다.

제주어류양식수협 상임이사는 양식어민들의 경영이 어렵다며 대출 의무 상환제도를 유예 해줄 것과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표준 메뉴얼 적용 홍보 강화를 건의했다.

홍석희 제주도어선주협회장은 중·일 잠정수역에서의 중국 어선들의 조업구역 선점에 따른 어장 축소에 의해 근해연승 어선들이 국내 연안으로 몰려와 조업하다 보니 연안 어선들과의 분쟁이 심하다며 대책을 강구해줄 것과 한일 어업협정을 조속히 타결을 요청했다.

최임규 직전 제주도어선주협회장은 근해연승 어선들의 경영이 어렵다며 특별 감척을 요구와 타지방 어선들의 불법조업에 대한 단속을 강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김계숙 제주도해녀협회 회장은 제주도 해녀 숫자가 점점 줄어들다 보니 명맥이 끊길 위기라며 해녀에 대한 정책을 강화해달라고 건의했다.

김춘옥 추자도수협 조합장은 추자도수협 위판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서 지역을 감안해 물류비 지원 강화를 요구했다.

강용주 근해기타통발어선주협회장은 “중,일 잠정 수역에서 중국 어선에 의한 조업구역 축소에 따라 조업 구역의 축소에 따른 제주도 해역에서 조업하다 보니 제주도 어선들과의 마찰이 불가피한 실정”이라며 “근해통발 조업금지구역인 서해특정 해역에서 조업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건의했다.

그는 이어 “서해특정 해역은 전국 모든 어선들의 조업 금지 구역이라면 인정하겠지만 타지방 대형 어선인 저인망, 근해 안강망, 근해유자망어선 등 8개 종목의 어선들이 조업한다”며 “근해통발 어선의 조업 금지는 부당하므로 서해 특정 해역에서의 근해기타통발 어선들의 조업을 허용해 달라”고 요구했다.

강 회장은 또한 남해어업관리단을 제주어업관리단으로 격상시켜 어업지도선을 많이 늘려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 단속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줄 것과 추가로 제주도 해양경찰서를 신설해줄 것을 제안했다.

올해 시행중인 통발 어구 보증금제는 폐통발을 수거해 오면 통발을 처리할 수협 직원들의 고충과 폐통발을 쌓아 놔둘 인프라 공간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통발 어구 보증금제를 유예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