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촌어항공단 귀어귀촌종합센터는 귀어귀촌 정기교육 1차(어업의 이해)를 시작으로, 연간 총 12차의 정기교육 운영계획을 밝혔다.

종합센터는 매월 강사와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한 정기교육뿐만 아니라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온라인에서 교육을 들을 수 있는 상시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기초 이론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귀어귀촌을 희망자는 종합센터에서 운영하는 기초 이론교육을 수강한 후 지역별 귀어학교 등의 기관에서 5주 이상의 현장 실습교육을 수강하며 체계적으로 귀어귀촌을 준비할 수 있다.

특히, 이번에 개시된 귀어귀촌 정기교육은 예비귀어귀촌인들의 안정적인 어촌 정착을 도모하기 위해 종합센터에서 추진하는 교육으로, 대면 또는 실시간 온라인으로 강사와 소통하며 어업 및 양식업 기초 이론부터 우수귀어귀촌인 사례, 어촌 비즈니스 등 다양한 기초 이론을 습득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총 1,565명의 교육생들이 정기교육을 수료한 바 있다.

종합센터는 올해 정기교육에 귀촌, 어촌비즈니스 등 어업 외 교육 과목을 확대해 귀촌을 희망하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 귀어귀촌인 및 어촌 현장 관계자 등 새로운 강사 인력풀을 발굴하고, 교육생 피드백을 기수별 교육 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등 강의 품질을 제고한다.

향후 종합센터는 상시 온라인교육, 귀어학교 등 관련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귀어귀촌을 희망하는 이들이 안정적으로 어촌에 정착하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