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급증하는 어촌인력의 단기·계절성 고용 안정화에 기여하고자 수산분야에 근로할 외국인 계절근로자와 고용어가를 모집한다.

그동안 시는 2022년부터 전국 최초로 해면양식 분야 시범사업지 선정 이후 법무부로부터 2022년 23명, 지난해 58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배정받아 김 양식어가 인력난 해소에 기여했다.

그러나, 지난달 시행한 사전 고용수요조사에서는 약 130여명으로 고용수요가 급증해 올해는 추가로 더 많은 규모의 인력을 안정적으로 수급하기 위해 시가 적극적으로 어촌인력 수급 시행에 나서게 된 것.

이에 시는 고용수요 내에서 해외 지자체와의 인력 교류 협약을 체결해 어업 현장에 적합한 인력을 적기에 수급할 예정이다.

모집된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법무부의 배정심사 및 입국절차를 마치면 올해 하반기 중 입국해 기본 5개월에서 최대 8개월까지 김 양식업 등 수산업 현장에 투입돼 근무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근로 전 고용주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사전 단체 근로 교육을 시행해 안정적인 고용체계를 확립할 방침이다.

모집 기간은 3월부터 4월까지 근로 추천을 희망하는 결혼이민자 및 고용을 희망하는 어가주는 시청 수산식품정책과에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매년 어업생산이 집중되는 시기에 인력난으로 고충을 겪고 있는 김 양식업 등 수산업 현장에 적합한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유치함으로써 고용 어가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며 “앞으로도 적시적기에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고용 지원해 어촌 인력난 해소와 어업생산성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