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에서 수출된 고등어 대부분을 아프리카에서 수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영향으로 한국 고등어가 러시아산과 일본산의 대체제로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5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해외시장분석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냉동 고등어 수출액은 약 1억666만 달러(약 1422억원)로, 전년(6547달러) 대비 63%가량 급증했다. 국내 고등어의 80%를 위탁판매 하는 부산공동어시장은 지난해 15만2000톤(t)가량을 위판해 7년 만에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목표치 14만톤을 훌쩍 뛰어넘은 수치다.

국내 수출 고등어 대부분은 아프리카로 향했다. 작년 4분기(10~12월) 냉동 고등어 수출 현황을 보면, 아프리카에 있는 가나, 나이지리아, 코트디부아르 3개국 수출액이 전체의 70.5%를 차지했다. 2023년 연간으로 보면 이들 3개국이 국내 수출 고등어의 60% 이상을 쓸어갔다.

아프리카가 국산 고등어를 선호하게 된 것은 기존 수입국의 문제 때문이다. 원래 아프리카는 러시아와 일본에서 수산물을 많이 수입했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서방의 무역 제재가 심해졌고, 일본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 뒤 어선 출항을 줄여 고등어 어획량이 감소했다.

이런 상황 속 국내산 고등어가 가성비를 앞세워 아프리카를 사로잡은 것이다. 국내 연근해에서 잡히는 고등어 중 3분의 2는 씨알이 작은 ‘망치고등어’다.

우리나라는 구이나 찌개를 선호하기 때문에 노르웨이에서 수입한 대형 고등어를 즐겨 찾고, 망치고등어는 주로 사료용으로 처리된다. 하지만 아프리카는 생선 훈제 요리가 발달한 덕분에 작고 가격이 저렴한 국내산 망치고등어가 인기를 얻은 것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