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녀가 사라지는 가운데 신규 해녀가 어촌계와 마을에 정착하기 위한 대책이 절실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22일 제424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제주시·서귀포시 업무보고에서 박호형 의원(더불어민주당, 일도2동선거구)은 “한수풀과 법환 해녀학교 졸업에도 어촌계 가입은 여전히 저조하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최근 5년간 제주시 신규 해녀가 어촌계에 가입한 인원은 108명으로 한수풀 해녀학교 27명, 어촌계 자체양성 81명이다. 서귀포시 어촌계 가입 인원은 61명으로 법환 해녀학교 47명, 어촌계 자체양성 14명이다.

제주시의 경우 해녀학교 졸업생의 어촌계 가입이 적고, 서귀포시는 해녀학교 졸업생의 어촌계 가입은 제주시보다 많지만 전체 신규 해녀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700만원이 안 되는 제주해녀의 연소득도 난관이지만, 행정의 의지 부재가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제주시의 경우 지난해 예산이 1억9000만원이지만 올해는 대폭 삭감한 7500만원에 불과했고, 서귀포시도 지난해 수준 예산 1억2000만원을 유지했을 뿐이다. 박 의원은 “제주해녀는 제주바다를 일구며 우리를 키우신 분들”이라며 “제주시는 더 반성해야 한다. 제주해녀의 먹거리 창출이 행정이 해야 할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이에 더해 한수풀과 법환 해녀학교 신규 해녀 양성 교육프로그램 일원화, 신규 해녀 정착을 위해 행정의 해녀학교 관리감독 강화, 해양수산부 귀어귀촌 활성화 사업 활용 등을 주문했다.

박 의원은 특히 “도내 103개 어촌계를 대상으로 한 해녀어업 및 해녀문화관련 이론교육, 물질기술 습득을 위한 현장실습, 어촌계에 대한 해녀공동체 확립을 위한 정착교육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체계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