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수산자원연구소의 패류양식연구센터가 개소 3년 만에 4개 품종의 패류 인공종자생산기술을 개발, 어업인들에게 교육과 기술을 무료로 이전한다.

지난 2021년 3월 문을 연 패류양식연구센터(센터장 백창현)는 3년 동안 개조개, 왕우럭, 바윗굴, 강굴 4개 품종의 인공종자 생산 기술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진해만 해역과 하동군 섬진강에서 주로 생산되는 이들 패류는 최근 자원량 감소와 종자수급 불안정 등 생산 여건 악화로 인해 인공종자 생산 기술개발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패류양식연구센터는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자연산 어미를 확보해 산란유도와 단계별 사육기법, 실내 중간양성과 생존율 향상 등을 연구해 왔다.

연구 결과 4개 품종의 산란유도, 대량 중간양성 기법 등 인공종자 생산기술을 확립했다. 그간 시험 생산한 종자 438만 마리를 2022년 4월부터 패류생산단체·어업인 등에게 무상으로 분양하거나 방류해 자연환경에서의 성장도와 생존율을 주기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4개 품종 이외에도 도내에서 생산되는 패류 중 자연산 종자에 의존하고 있어 안정적인 종자생산 기술이 필요한 5개 품종(배수체굴, 새꼬막, 가무락, 새조개, 재첩)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백창현 패류양식연구센터장은 "경남의 패류 생산량은 전국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중요한 산업인 만큼 경쟁력 있는 품종의 기술개발과 어업인 소득 증대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