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홍성 광천토굴새우젓업'을 도내 첫 국가중요어업유산 목록에 올리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15일 도에 따르면 광천 토굴새우젓업은 지난달 해양수산부 국가중요어업유산 신규 지정 1차 서류 평가를 통과했다.

해수부는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 고유의 유·무형 어족자원을 보전하기 위해 2015년부터 국가중요어업유산을 지정·관리하고 있다.

현재까지 지정된 국가중요어업유산은 전국적으로 13개로, 도내에는 아직 없다.

국가중요어업유산에 지정되면 3년 동안 10억원의 사업비를 받게 된다.

광천토굴새우젓은 1949년 광천 폐금광에 보관한 새우젓이 부패하지 않고 잘 숙성된다는 것을 지역 주민이 발견하며 시작됐다.

새우젓 토굴은 총 40개로, 옹암리 상하옹마을 10만㎡ 넓이의 땅에 분포해 있다.

각 토굴은 1.5m 폭에 높이 1.7m, 길이 100∼200m 규모로, 자연 지반으로 형성돼 있으나 일부는 콘크리트로 정비했다.

연중 14∼15도의 온도와 85% 수준의 습도를 유지하는 게 특징으로, 토굴에서 인근 107개 상가가 연간 4천300t의 새우젓을 생산하고 있다.

광천 토굴 새우젓은 발효식품 숙성도와 품질의 지표가 되는 성분인 '아미노태 질소'가 풍부하고 감칠맛과 식감, 향도 월등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탄소배출 없이 친환경 방식으로 냉장·숙성해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과제에도 부합한다.

2차 현장 평가는 오는 6월 진행된다.

장진원 도 해양수산국장은 "국가중요어업유산 반열에 오르면 광천토굴새우젓 브랜드 가치가 높아질 것"이라며 "최종적으로 지정되도록 현장 평가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