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가 수산물 단일 품목 최초로 수출 1조원을 돌파한 김 성장을 돕는 최신 활성처리제를 개발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용역을 맡아 진행중인 서울대 연구진이 지난 23일 어민들이 있는 진도 수품항에서 현장 보고회를 열고 개발중인 제품에 대해 설명하는 등 상당한 진척을 보이고 있다.

전남도에 따르면 김양식 어업인의 40년 숙원인 새로운 김 활성처리제 개발 용역을 맡은 서울대 연구진은 이날 국내 최대 물김 위판장인 진도 의신면 접도 수품항에서 ‘김 활성처리제 현장보고회’를 열었다.

현장 보고회엔 명창환 전남도 행정부지사, 양동욱 수협중앙회 상임이사, 주홍보 수협중앙회 전남지역본부장, 한형규 국립해조류연구소장, 김기영 진도군수협장, 이홍재 고흥군수협장, 박병찬 해남군수협장, 임종섭 김생산어민연합회장과 각 지역별 지회장, 어업인 등 50명이 참석했다.

기존 활성처리제는 시간이 길고 효과가 떨어져 어업인들이 사용을 꺼리고 있으며, 전남도는 지난 2022년 서울대, 수협, 김 생산어업인단체 등과 공동 협력체제를 구축해 신제품 개발에 나선 바 있다.

1차년도 개발된 제품은 무기산 대비 파래 80%, 요각류 140%를 제거하고 30초 내 사용 활성처리제 99.9% 중화하는 등의 효과가 있었다.

진도에서 김 실험어장을 관리하는 박연환씨는 “올해 개발 중인 물질로 50줄을 양식하고 있는데 기존 처리제를 사용하는 줄과 비교해 생산량이나 품질면에서 뒤떨어지지 않는다”며 “양식 시기별로 농도와 사용 매뉴얼이 만들어지면 어업인이 선호하는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했다.

서울대 연구진이 개발 중인 식품용살균제 성분의 활성처리제는 식품위생법상 허용된 물질이다. 국내를 비롯한 미국, 유럽, 일본 등 해외에서도 주로 수처리 살균소독제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포자 상태의 균을 제거하는 효능이 탁월하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