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지난해 바다 밑 침적쓰레기, 해안에 밀려온 초목류, 생활쓰레기 및 폐어구 등 도내 해역에서 해양쓰레기 1만2444톤을 수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전전년도에 비해 25%정도 늘어난 것으로 여름철 집중 호우와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하천 등을 통해 대량 유입된 해양쓰레기 3600여t이 원인인 것으로 도는 분석하고 있다.

도는 최근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해양쓰레기 실태 파악을 위해 지난 2020년 ‘해양쓰레기 발생량 대응 방안 연구용역’을 완료하고, 지난해 12월 해양쓰레기의 체계적 관리와 저감을 위해 ‘해양쓰레기 처리·관리4개년 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올해 9월은 경남 도의회에서도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 확대와 재해 쓰레기 해상유입 차단 등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해 해양쓰레기 문제해결에 도와 의회가 공동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4개년 계획으로 전국 최초로 도서지역을 전담하는 해양환경지킴이 130여 명을 배치해 도서지역 해양쓰레기를 정기적으로 수거하고 있다. 수거한 해양쓰레기는 올해 3월 건조된 도 환경정화선 등을 이용해 신속하게 육지로 운반·처리하는 등 도서지역의 해양쓰레기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당초 도서지역 쓰레기 운반 목적으로 건조된 도 환경정화선을 바닷물에 부유하는 쓰레기 수거도 가능토록 기능을 보강해 마산만 재해 쓰레기 수거 등 다용도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해양쓰레기 발생 예방을 위해 해역이용자 등 해양쓰레기에 대한 인식 개선이 가장 중요하므로 올해부터 전국 지자체 중 두 번째로 도내 해양환경교육센터를 운영해 맞춤형 해양환경교육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양식장에 주로 사용되는 스티로폼 부표를 친환경 인증부표로 교체하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어구보증금제를 도입해 어업인이 자발적으로 폐어구를 수거하도록 유도한다.

또 하천 유입 해양쓰레기 저감 방안 마련을 도 정책자문위원회의 의제로 채택해 농정국·환경산림국 등과 함께 대응해 나갈 계획이며 해양쓰레기에 대한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해 매월 셋째 주를 ‘범도민 바다 자율정화 주간’으로 지정했다.

기업이나 단체가 특정 해변을 입양해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관리하는 ‘반려해변’도 도의 적극적인 홍보로 기존 10개에서 21개로 늘어나는 등 민간참여가 확대되고 있다.

우수한 해양생태계와 자원 보전을 위한 해양보호구역 확대를 위해 해양보호구역 신규 대상지 발굴 용역을 완료하고, 올해 10월 사천 광포만 신규 지정을 시작으로 해양보호구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해양쓰레기 재활용을 위해서는 도내 5개 시·군에서 어업용 폐스티로폼 감용장을 운영해 연간400여t의 스티로폼 잉곳(건축자재 등 원료로 사용)을 생산하고 있으며 통영시에 해양쓰레기 선별·세척·파쇄 가능한 종합 전처리시설을 올해 준공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