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학생에게 흑색 반점이 생긴 대게를 팔아 논란이 된 노량진수산시장의 매장이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가운데, 해당 대게 사진을 접한 수산물 전문가가 “썩은 대게가 아닐 것 같다”는 의견을 냈다.

어류 칼럼니스트 김지민 씨는 2일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입질의 추억’을 통해 지난해 논란이 됐던 일명 ‘노량진 썩은 대게 사건’에 대해 다뤘다. 김 씨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썩은 게가 아닐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씨는 10대 학생이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샀다는 대게 사진을 보여주면서 “대게 다리 전체가 까맣다기보다는 갈라진 틈 쪽 부분, 바깥 공기와 맞닿아 부분과 관절 부분이 까맣다”며 “공통점은 산소가 드나들고 맞닿는 부분이다. 한마디로 산화의 흔적”이라고 했다.

이어 “이 현상을 대게 흑변 현상이라고 한다”며 “일본에서도 대게를 많이 먹지 않나. 일본에서도 한창 문제가 됐다가 오해가 풀린 사건”이라고 했다. 실제로 일본 온라인상에서도 대게 관절이나 다리 부분 등이 까맣게 변한 사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게나 킹크랩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로신이라는 물질을 가지고 있는데, 티로신이 체액과 피에 들어 있는 티로시네이스라는 화합 물질과 산소를 만나 산화가 일어나면 멜라닌 색소 침착 현상이 나타난다는 게 김 씨의 설명이다. 이 때문에 산소와 맞닿는 부분이나 갈라진 틈새가 먼저 까매지고, 이후 전체적으로 번진다고 덧붙였다.

김 씨는 대게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상인들도 흑변 현상을 모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평생 대게를 팔아도 모를 수 있다”며 “대게를 수조에 넣고 95% 이상은 산 채로 판매한다. 손님이 찾으면 수조에서 꺼내 바로 찜통에 찌기 때문에 흑변 현상을 볼 일이 거의 없다”고 했다.

김 씨는 문제가 된 대게가 산소와 맞닿은 부위가 넓은 ‘절단 대게’였던 점, 해당 손님이 대중교통을 이용한 점 등을 이유로 흑변 현상이 빠르게 일어났을 가능성을 제시했다.

그는 “그 손님이 1시간 이상 정도 걸려 대중교통을 이용했다고 한다. 추정이긴 하지만 (대중교통에) 난방을 많이 틀어놔서 흑변 현상을 촉진했을 수도 있다. 시장에서 이미 흑변 현상이 있었는데 못 보고 샀을 수도 있다”며 “정확하게 확인할 방법은 없다”고 했다.

또 ‘안 좋은 냄새가 났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대게는 자연스러운 비린내를 품고 있다”며 “육안으로 봤을 때 시커멓기 때문에 냄새가 왠지 썩어서 나는 냄새 아닐까 하고 오해를 할 수도 있다”고 했다. 이어 썩은 대게에서는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고 했다.

최근 김 씨는 구독자들로부터 대게 상태를 판단해 달라는 문의를 받았다고도 했다. 대체로 절단 부위 등이 검게 변한 모습이었다. 김 씨는 “흑변 현상이라고 답변했다”며 “맡았을 때 냄새가 나지 않으면 먹어도 된다. 암모니아나 쉰내가 난다면 먹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씨는 “노량진수산시장 대게 사건은 판매자나 구매자나 잘 몰라서 생긴 오해 같다. 상인을 옹호하려는 게 아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달 23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노량진수산시장에서 대게 다리를 샀는데 생선 썩은 듯한 비린내가 진동했다. 요리하려고 산 대게가 음식 쓰레기가 됐다’는 식의 글이 올라왔다. 판매 상인은 ‘모르고 판매했다’며 사과했지만 수협노량진수산은 징계위를 열고 검게 변한 대게를 판 상인에 대한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