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수산업이 처한 가장 큰 위기는 어촌의 인구감소 및 고령화에 따른 어촌 소멸과, 노동집약적 구조로 인한 낮은 어업 생산성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주거·생활·교통 등 어촌의 열악한 인프라를 신속하게 개선하고, 정책자금이나 수산공익직불제 등 소득·경영 안전망을 확충해 생활수준을 높여 나가야 한다.
또한, 수산업과 어촌의 개방성을 확대하고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해 민간 중심으로 활력을 높이고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해 수산업 전반의 스마트·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며 유통시설 현대화 및 수산식품산업 육성으로 부가가치를 높여나가야 하며 또한 블루푸드테크를 육성해 수산업을 미래 혁신산업으로 변모시켜 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수산자원 감소와 어촌의 인구감소, 고령화 문제는 수산업의 체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수산물 수급 및 물가 안정과 수산업계 소득 및 경영안전망 구축, 수산업과 어촌의 활력 제고에 주력해야 하는 정책적 과제를 안고 있다.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과정에서 어업인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어업인의 권익을 최대한 보호해야 하고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수산물 소비위축으로 인한 수산업계 피해를 방지하고 소비자 체감 물가를 완화하기 위해 소비 활성화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했야 한다.

수산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청년들의 초기 비용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청년어촌정착지원금 지원 규모를 확대하는 한편 창업·주택자금, 주거공간 지원 등도 획기적으로 늘려나가야 한다.

그러나 한정된 예산으로 여러 가지 사업이나 정책을 한꺼번에 추진할 수 없는 상황인 만큼 정책의 우선순위를 두고 순차적으로 추진하면서 수산인들이 정부 정책을 믿을 수 있도록 해수부 관계자들이 어업현장에서 수산인들과 자주 만나고 소통하면서 수용성 높은 정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푸른 용의 해(甲辰年)’ 2024년 새해를 맞아 용이 물을 만나 힘차게 날아오르듯, 전국의 모든 수산인들이 어려움 속에서도 새로운 기회를 찾고 여러 난관을 딛고 날아오르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