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당국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로 중국 수출 길이 막힌 일본산 가리비를 한국 등으로 수출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가운데 정부는 “일본 측의 계획에 불과하며 수입 규제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의 모든 수산물에 대한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고 말하고 “그 외 지역에서의 가리비를 포함한 수산물에 대해서는 매 수입 때마다 매건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미량이라도 방사능이 검출되면 추가 핵종 증명서를 요구하여 사실상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차장은 일본이 가리비 수출을 중국 대신 한국, 유럽연합(EU) 등으로 확대한다는 것을 두고는 “어디까지나 일본 측의 계획에 불과하다”면서 “정부는 현재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 하에 그간 지속해온 방사능 검사를 한 치의 빈틈 없이 계속해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교도통신, NHK,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총리 관저에서 농림수산물·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회의를 열고 중국 수출 길이 막힌 가리비의 새 수출 시장으로 한국과 유럽연합(EU) 등을 개척한다는 내용의 실행 전략을 개정했다.

일본 정부는 2025년 가리비 수출 목표 656억엔(약 6000억원)을 유지하면서 한국에는 총수출액의 6.3%에 해당하는 41억엔(약 375억원)어치를 수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EU에는 45억엔, 태국에는 24억엔, 베트남에는 5억엔어치를 각각 수출하기로 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 8월 오염수 해양 방류 이후 일본산 수산물을 전면 수입 금지했다. 중국은 일본의 최대 수산물 수출 시장인 만큼 일본은 큰 타격을 받았다.

일본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일본의 가리비 수출액 약 910억엔 중 중국 수출은 약 467억엔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그러나 최근 2개월간 가리비의 중국 수출액은 ‘0원’이다.

한국은 2013년 9월부터 후쿠시마 등 8개 현에서 잡힌 수산물에 대해서만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그 외 지역 수산물은 매 수입시마다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