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은 28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134차)에서 수입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송 차관은 정부는 후쿠시마 인근 8개현의 모든 수산물에 대한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그 외 지역에서의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서는 매 수입시마다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미량이라도 방사능이 검출되면 일본측에 추가핵종증명서를 요구함으로써 사실상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송 차관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EU 등을 대상으로 가리비 수출을 확대하겠다는 일본측의 계획에 대해 국민들의 우려가 있을 수 있어, 앞으로는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 하에 그간 지속해온 방사능 검사를 한층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송 차관은 현재 국내 생산단계 수산물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제도를 내년부터는 수입 수산물까지 확대하도록 하겠다면서 보다 구체적인 실행계획은 마련되는 대로 일일브리핑을 통해 다시 알려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송 차관은 올해 생산, 유통단계 수산물에 대한 정부·지자체 검사는 21,400여건 수준으로 지난해(1만건)보다 2배 확대해 검사를 진행했으며, 내년에는 25,000건 수준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에 더해, 올해부터 민간 모니터링 약 9천건을 신규로 진행했으며, 내년에는 올해보다도 2배 이상 확대해 실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수산물 소비활성화 및 수매·비축 지원과 관련, 또한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수산물 소비활성화 지원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라면서 올해 이미 역대 최대 규모의 소비활성화 예산 640억원을 신속하게 지원했으며, 내년에는 올해보다도 지원 예산을 2배 이상 확대해 총 1,338억원의 소비활성화 예산을 편성했다고 설명하고 내년에는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와 온·오프라인 할인행사 규모를 보다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송 차관은 수산물 수급 및 가격 안정을 위해 2023년에 이미 수매·비축 예산을 역대 최대 규모인 2,904억원으로 편성했지만, 2024년에는 수매·비축 규모를 더욱 확대해 총 3,219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