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12월 2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바다의 미래를 만드는 신기술’을 주제로 ‘오션테크코리아 2023’을 개최했다.

‘오션테크코리아’는 해양수산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20년부터 개최돼 온 행사로, 해양수산 분야의 혁신기술을 개발해 상용화한 선도기업을 소개하고, 국내외 기술동향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했다.

올해 행사에서는 빅데이터 전문가인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의 ‘인공지능(AI)이 이끄는 미래상’에 대한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블루 푸드테크, 오션 모빌리티, 블루 이코노미 등 3개 세션에 대한 전문가 주제발표와 혁신기업의 경영전략 및 투자유치 전략을 배울 수 있는 비즈니스 미팅 등이 진행됐다.

블루 푸드테크는 수산물 등 블루푸드 관련 산업에 기술을 적용해 부가가치를 창출, 오션 모빌리티는 자율운항선박, 친환경 선박 등 바다 위의 모빌리티 기술 혁신, 블루 이코노미는 해양수산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과 보호를 위한 기술 및 산업을 말한다.

특히, 스마트 사료 공급 시스템을 보유한 인도네시아 창업기업인 이피셔리(E-fishery)가 주제발표를 통해 그들의 혁신 기술력과 대규모 투자유치에 성공한 경영전략 등을 알려주었다.

2013년 창업한 인도네시아 디지털 양식 플랫폼 비즈니스 기업으로 창업 10년 만에 1억 8,000만 달러 투자유치에 성공한 인도네시아 대표 수산분야 유니콘 기업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