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2023년 하반기 해양수산 신기술(NET)로 9개 기술을 인증해 21일 발표했다.

해양수산부는 2017년부터 해양수산 분야에서 최초로 개발됐거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기술의 기술성과 현장 적용성 등을 평가해 신기술로 인증하고 있으며, 올해까지 총 117건의 신기술이 인증을 받았다.

올해 하반기에는 액화천연가스(LNG)-암모니아 혼합연료 등 실증 대상 친환경대체연료를 사용한 선박 실증 시스템, 친환경 순환여과양식 시스템 시공 기술, 전기구동식 유류 이송펌프, 전방 시야를 획기적으로 확보한 소형선용 선회창 등 9건이 인증을 받았다. ‘선회창’은 바닷물이나 빗물, 습기, 분진 등이 유리창에 묻으면 유리창을 회전해 원심력으로 이물질을 제거하는 장치다.

새롭게 인증받은 신기술을 보유한 기업에는 인증마크와 함께 해양수산부가 시행하는 연구개발 및 창업투자 지원 사업의 수행기관을 선정할 때 가점을 주고, 항만 건설공사 관련 시험시공 기회도 부여한다. 또한, 상용화가 완료된 신기술의 경우 수출 등 판로 개척을 위한 컨설팅 등도 지원한다.

2024년 상반기 신기술 인증을 희망하는 기업은 해양수산부 누리집(www.mof.go.kr)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해 해양수산 기술평가시스템(tech.kimst.re.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