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덕 해상풍력발전 사업에 반대 뜻을 보이던 어민들이 최근 찬성으로 돌아섰다. 5년째 표류하던 사업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5일 영덕군 등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A사는 2019년 경북 영덕 해상에서 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하려고 부유식 풍황계측기 설치를 계획하고 공유수면점·사용허가를 신청했지만, 어민의 반발에 막혀 사업추진이 제자리에 맴돌았다. 그런데 업체 측이 최근 자망, 통발 등 19개 어민단체 회원 447명에게 사업 관련 의견을 다시 묻자 찬성 의견이 90%나 나왔다.

이 같은 심경 변화는 어민들이 겪는 현실적인 문제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어획량이 줄면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데다 선원을 구하기도 힘들어지면서 '차라리 사업추진에 따른 보상이라도 받자'는 심리가 커진 것이다.

어민단체 한 관계자는 "그동안 반대해오던 이들이 찬성으로 돌아선 것이 생계와 직결된 문제여서 서글프다. 바다에서 먹고살기 힘들다 보니 보상이라도 받자는 심정으로 '싫어도 찬성'에 표를 던진 동료가 많다"고 했다.

이제 남은 절차는 국방부와 해군, 포항지방해양수산청, 해경, 경찰 등 12개 관계기관이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이다. 늦어도 이달 20일 안에는 결론이 날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한 군데 기관이라도 반대 의견을 내면 어민 의견과 무관하게 사업은 무산된다.

영덕군 관계자는 "수협 측이 어자원 보호를 이유로 반대 의사를 표명할 가능성도 점쳐지지만, 아직 명확한 의견 전달도 없고 어민 찬성이 많아 사업추진 가능성은 커 보인다"고 했다.

영덕 해상풍력사업은 외국투자형식으로 추진되며 외국계 투자사의 국내 법인이 맡아 진행한다.

풍황계측기는 육지에서 12해리(약 22㎞) 떨어진 영덕 축산면 두 곳과 창포리 한 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계측기를 통해 1년간 데이터를 확보하고서 풍력발전이 가능하다는 판단이 내려지면 사업은 본격 추진된다. 계측기로 인한 피해보상은 피해조사 후 진행된다.

영덕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가칭)는 영덕지역 해역 240㎢ 면적에 15㎿급 부유식 해상풍력터빈 발전기 100기를 설치해 총 1~1.5기가와트(GW)의 전기를 생산한다는 게 핵심이다. 이 같은 발전량은 국내 운영 중인 원전 1기와 비슷한 수준이다. 총 사업비는 6~10조원 규모로 예상된다.

사업자 측이 영덕을 해상풍력발전단지 최적지로 선정한 이유는 ▷일정한 풍속 ▷부유식에 적합한 수심과 지형 ▷해상교통 등 낮은 해상이용제한 등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