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은 이번 겨울, 수심이 얕은 서해와 남해의 연안과 내만을 중심으로 간헐적인 강한 저수온 발생에 따라 양식장에서의 수산물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고 5일 밝혔다.

수과원 위성 및 실시간 수온 관측시스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 11월 연안 수온은 간헐적 한파로 평년에 비해 동해 0.5~1도, 서해와 남해는 각각 0.5도 낮게 나타났다. 지난해 대비 0.5~2.5도 낮은 수치다.

또 미국 국립빙설자료센터(NSIDC·National Snow & Ice Data Center)가 지난 11월까지 얼음 면적 변화에 대해 분석한 결과 올해 가을 북극의 얼음 면적은 평년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였다.

겨울철 한파에 의한 양식생물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저수온이 오기 전에 양식시설을 점검하고 보강해야 한다고 수과원은 설명했다.

특히 육상양식장에서는 보온덮개 설치, 보일러·히트펌프 등 가온시설 사전점검 등의 보온 강화가 필요하다.

해상가두리 양식장에서는 지정된 월동장으로 양식생물을 신속하게 이동하고, 가두리 그물의 수심을 가능한 한 깊게 유지해 강한 풍랑과 썰물 시 수온변화가 적도록 관리해야 한다.

축제식 양식장에서는 사육지 수면적의 일정부분에 비닐하우스를 설치해 보온을 유지하고, 차가운 공기로부터 영향을 덜 받도록 양식장의 수심을 깊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앞서 수과원은 이번 겨울 저수온 발생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지난 11월 180개소의 실시간 수온 관측시스템의 점검을 마쳤다.

우동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어업인들께서는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수온 상황 등을 확인하고 사전에 시설점검과 양식생물 관리 등으로 저수온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