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오는 7일부터 내년 4월19일까지 무기산(無機酸·유해화학물질) 불법사용 등 김 양식장 불법행위에 대한 도-시군 합동단속을 실시한다.

6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김 채취가 본격화되는 겨울철 불법행위가 성행할 것으로 보고, 이를 근절하기 위해 시군과 함께 단속을 진행한다.

단속 대상은 화성시 48곳, 안산시 18곳 등 김 채취 양식장 총 66곳(3100㏊)으로 도 해양수산과, 화성시, 안산시 등이 함께 참여해 매달 2차례 이상 합동단속한다.

주요 단속 내용은 김 양식장 무기산 불법 사용 행위, 무면허 양식업 경영 행위, 관리선 사용 위반 행위, 면허 양식장 경영을 타인에게 지배하게 한 행위 및 지배한 행위, 면허된 구역을 벗어나 양식시설을 설치한 행위, 양식장 내 미 인증 스티로폼 부표를 설치한 행위 등이다.

특히 무기산은 법적으로 사용 가능한 유기산(활성처리제)보다 이물질 제거 효과가 높고 김 병해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독성이 강하고 바닷물에 잘 녹지 않아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은 물론 인체에 축적될 경우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무기산은 유해화학물질로 분류, 수산자원관리법상 사용이 금지돼 있어 대부분 유기산을 사용하고 있지만 일부 김 양식 어업인이 몰래 사용한 선례가 있어 집중 단속이 필요하다.

도는 안산시, 화성시의 어업지도선 3척을 활용해 김 채취 양식 현장과 어장관리선에 대한 검문·검색을 강화한다. 육상에서는 무기산 보관 가능성이 높은 김 양식장 인근 항·포구(안산 탄도·행낭곡, 화성 제부 궁평항 등) 주변의 선착장, 창고, 비닐하우스 등을 집중 점검한다.

이번 합동단속에서 적발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관계법령에 따라 즉시 사법처리하는 등 엄중조치하고, 면허정지나 취소 등 행정처분도 예외 없이 집행할 계획이다.

김성곤 경기도 해양수산과장은 "김 양식장 내 무기산 불법사용은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경기도 김 제품에 대한 불신을 초래하는 행위로,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하게 처벌해 공정한 어업 질서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