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전국근해바다장어통발생산자협회 명칭으로 2019년 11월 19일 법인설립 인가를 받아 2020년부터 바다장어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사업에 최우선 목표를 두고 국고보조금과 바다장어생산자협회 회원의 거출금으로 바다장어자조금사업을 착수한지 4년차인 2023년 국고보조금 2억6천3백만원 회원거출금 2억6천3백만원 합계 5억2천6백만원의 사업자금으로 「통영에는 바다장어」 슬로건 하에 사업을 추진하여 벌써 한해를 마무리해야 하는 단계에 다달았다.

바다장어 홍보를 위한 방법은 TV, 신문, 잡지, SNS 소비촉진행사 등 다양하지만 어떤 홍보방법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정답은 없으므로 한정된 홍보비용으로는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노력만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금년도 홍보 방향은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은 바다장어를 직접 먹어봐야 알수 있다는 것과 단체급식을 통한 대량소비를 목적으로 전국에 산재해 있는 아동청소년 그룹홈, 서울코엑스, 부산 벡스코등 수산식품 관련 행사 시 대면 무료시식과 관공서, 학교 및 군부대 장병들에게 단체로 시식행사를 하여 바다장어를 먹고난 후 호감도 조사와, 바다장어 요리 신제품 개발 지원에도 각별히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여 왔다.

특히, 군부대 장병들에 대한 무료시식은 제2작전사령부를 시작으로 제39사단사령부, 제117보병여단과 육군특수전사령부까지 점심식사 특식으로 제공하고, 이천시청, 통영해양과학대학에서도 특식으로 시식하였으며,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자율관리어업 전국대회에서 홍보하는 등 나름 열심히 홍보활동에 전념하였으나 근해통발수협에 의하면 바다장어의 대량생산에 비해 소비가 둔화되어 근해장어통발업계가 진통을 겪고 있다고 한다. 참 안타까운 현실이다.

바다장어는 저렴하게 드실 수 있는 서민음식 개발이 시급하며 저희 바다장어 자조금위원회는 2024년에도 알뜰한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보다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홍보에 전념할 것을 다짐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