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투스에이아이㈜ (대표 이현철)가 지난 17일 전남대학교 스마트수산자원관리학과(학과장 권인영)와 ‘AI기반 모듈형 스마트양식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스마트양식 시스템을 이용한 ICT적용 수산자원관리, 기술개발 및 사업화 관련 공동연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인적교류(현장실습), 기술설명회와 박람회 공동개최 등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익투스AI는 인공지능 기반의 모듈형 스마트양식 기술을 연구하는 스타트업으로 수산물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양식할 수 있는 시스템인 ‘LARA(Land-based Automated Recirculating Agriculture)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LARA 시스템’은 전자동화된 모듈형 양식 시스템으로 분리된 공간에서 각 어종에 최적화된 양식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수산동물행동연구팀을 이끄는 전남대학교 권인영 교수는 “익투스AI의 LARA 시스템은 친환경 시스템과 인공지능(AI)이 접목된 기술로 ‘내륙에서의 수산식량 자원화’를 달성할 수 있는 미래 유망 기술”이라며 “익투스AI와 함께 상용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현철 익투스AI 대표는 “오스트리아에 위치한 원천기술개발사인 ‘블루 플래닛 에코시스템(Blue Planet Ecosystem)’의 기술은 사회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적 가치를 이룰 수 있는 사회적기업의 좋은 모델이 될 것"이라며 "양 기관은 AI기반 모듈형 스마트양식이 단기간 내에 상용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