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수산업경영인 강원도연합회, 한국수산업경영인 경상북도연합회, 강원도수협조합장협의회, 경북도수협조합장협의회, 경상북도, 강원도 어업인 등 동해안 오징어잡이 어업인들은 동해안 오징어잡이 어선(오징어채낚기, 동해구트롤,저인망 등)에 대한 융자금 이자와 공제금을 내년 성어기까지 6개월~1년간 정부에서 긴급히 지원해주고 특별경영안정자금을 조속히 지급해 줄 것을 요구했다.

어업인들은 또한 현재 기준 3년 평균 생산금액으로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는 제도를 개선해 톤당 기준단가로 감척을 시행해줄 것과 근해어선들이 해외 신어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예산을 편성해주고 한국 선원의 생계비 지원 및 외국인 선원의 급료 등에 대한 일정 금액 보전, 그리고 근해어선의 낚시 허가 취득 허용 등을 요구했다.

동해안 오징어잡이 어업인들이 올해 최악의 어획 부진으로 고사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며 지금까지 겪어온 태풍이나 지진 등의 자연재해와 비교하기 어려울 만큼 더한 재난 상황에 처했으며,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재앙적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동해안 어업인들은 1999년 한일 어업협정 당시 정부가 필요로 하고, 또 공동어로구역에서 조업을 할 수 있게 해주겠다는 약속을 했기에 어업인들은 그 어떤 보상도 없이 정부의 뜻에 동의했지만 바다 어장을 빼앗긴 우리 어업인들의 어획량은 3분의 1이상 줄어드는 등 피해가 상상을 초월하는 정도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경상도·강원도 수협 관내 어선들의 10%가량은 벌써 영어자금 대출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지 못해 연체가 속출하고 있고 12월이 되면 50%에 달하는 어선들이 이자를 감당하지 못해 대출자금 회수를 위한 어선 경매가 진행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뿐만아니라 외국인 근로자에게는 급여를 제때 지급하지 못해 선원들이 한국을 떠나고 있으며, 성수기임에도 철망·조업 포기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며 동해안 어업인 모두의 뜻을 모아 정부와 국회에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피맺힌 동해안 어업인들의 절규를 외면하지 마시고, 바다에서 생계를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호소했다.

한편 ‘기후위기와 수산자원 고갈에 따른 동해 연근해 어업 대책마련 토론회’가 ‘동해 연근해 어업 재도약을 위한 해법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12월 1일 오후 1시 국회도서관 강당(지하1층)에서 김병욱, 정희용 의원 공동주최,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주관으로 개최한다.

<상>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