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주년을 맞은 강신숙 수협은행장은 취임 후 ‘협동의 가치로 만나는 새로운 금융’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협동조합은행 정체성 강화와 경쟁력을 갖춘 은행으로 도약하기 위한 5대 핵심과제인 안정적 수익창출 기반 마련, 선제적 리스크관리 강화, 디지털전환 가속화, 미래 지향적 조직체계 구축, 어업인과 회원조합 지원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고 말했다.

강 행장은 이자부문과 비이자부문의 고른 성장을 바탕으로 은행 출범 이후 최대실적을 달성함으로서 안정적 수익창출 기반을 마련했고, 리스크관리 조직 확대와 각종 규제비율의 철저한 관리를 통한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올해를 「DT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은행의 디지털전환을 가속화하며 데이터혁신팀 신설, My자산 서비스 출시, 영업점 페이퍼리스 확대 등 플랫폼과 데이터, 업무 혁신을 비롯한 은행의 전 영역의 디지털전환에서 가시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었다고 피력했다.

강 행장은 어업인과 회원조합 지원 확대를 위해 정책자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회원조합지원단 신설 및 공익상품 출시, 어촌지역 환경정화 및 경제 활성화 지원을 통해 수협은행 설립목적과 정체성에 부합하는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 행장은 아쉬운 점은 경기침체 국면의 장기화와 부동산을 비롯한 각종 실물경제의 위축으로 은행 산업 전반의 리스크가 커졌다는 점이라면서 하지만 달리는 말은 말발굽을 멈추지 않는다는 ‘마부정제(馬不停蹄)’의 자세로 좌절하거나 올해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달려가는 Sh수협은행을 만들기 위해 매진하겠다고 역설했다.

강 행장은 올해 3분기 세전 당기순이익 2,800억원 수준의 최대실적을 시현한 배경에 대해 “사상 최대이익을 달성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 은행의 곳곳에서 맡은 업무를 훌륭히 수행해준 수협은행 직원 덕분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자와 비이자 부문 모두에서 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주목할 점은 비이자사업 부문 전반에서 전년 대비 개선이 뚜렷했다는 점이라면서 이는 비이자 부문 상품의 다양화 및 비대면 판매 활성화, 성과평가 강화, 그리고 관련 부서의 적극적인 영업활동 지원으로 이뤄낸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행장은 회원조합과 어민 지원 현황, ESG경영 추진방침에 대해 수협은행 설립의 취지와 정체성의 근본은 어입인과 회원조합 지원에 있다면서 수협은행 올해는 어업인과 수산단체에 수산정책자금 4조 3,747억원, 수산해양일반자금 8,839억원을 공급했으며 회원조합이 어업인에게 정책자금을 융자하는데 필요한 대출재원도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 행장은 수협은행은 최근 수산물 소비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수산물 판매 촉진과 해양수산계열 미래 수산인 등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공익상품을 출시하고 어촌 경제 활성화와 어업인 금융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수협은행은 협동조합은행 본연의 역할을 강화해 수협 회원조합과 상생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어업인들에게는 최적의 금융서비스가 적시에 지원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면서 2024년에는 이같은 어업인과 회원조합 지원을 위한 상생활동에 더해 환경적으로 더욱 확장된 ESG 경영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 행장은 현장경영과 소통 행보에 대해 ‘이청득심(以聽得心)’이라는 말이 있다. 귀 기울여 경청하는 일이 사람의 마음을 얻는 최고의 지혜라는 뜻으로 은행장으로서 직원들과의 소통을 위해 항상 염두에 두는 말이라면서 특히 건강한 조직문화는 소통에서 시작되기에 취임 이후 직원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힘썼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직원들의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최대한 빠르고 명확하게 피드백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 경영진에 대한 믿음을 심어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면서 은행장으로서 앞으로도 구성원들과 진솔하게 소통하고 직원들의 성과에 대해서는 공정하게 보상하는 수협은행만의 건강한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강 행장은 “2024년은 세전 당기순이익 3,300억원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위한 핵심 전략 목표로 수익 창출의 체질 개선,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지속성장 기반 마련, 발전적 조직혁신, 사회적 책임 강화로 설정했다”면서 “5가지의 핵심전략을 바탕으로 Sh수협은행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동>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