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2024년 수산물 방사능 검사역량 확충과 정확하고 투명한 정보 제공에 필요한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2024년 예산안에 방사능 장비 관련 27억7600만원, 민간기관 방사능 검사 91억4천만원,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6억원, 수산물 안심확보 지원 40억9300만원이 편성됐다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현재 43대인 수산물 방사능 검사 장비를 내년도에 72대까지 확대해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하고 또한 민간검사기관과 협력해 모든 생산해역별로 주기적인 수산물 방사능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유통·출하전에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이에 더해, 국민들이 신청한 수산물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알려드리는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제도를 지속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수산물 안심확보 지원’ 사업은 ‘수산물 안심관리 마을’ 사업을 통해 지자체-생산자 주도로 주기적인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는 ‘수산물 안심관리 마을’ 어업인에게 확인서를 발급해 생산-유통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양수산부는 확보된 예산을 바탕으로 우리 수산물의 안전을 철저히 확인하고 국민이 믿고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의 이같은 설명은 ‘후쿠시마 오염수 때문에 ‘유해물질 안전관리 사업’ 예산은 올해 33억에서 내년 166억원으로 5배 이상 확대됐고 오염수 배출 이후 예산 133억원이 불필요하게 새나갔으며 올해까지 없었던 ‘수산물 안심확보 지원’은 예산이 40억 9300만원 편성됐으나 구체적인 용처가 불분명하다‘는 보도에 따른 것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