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위판장 시설의 현대화를 위해 위판장의 위생여건 개선에 관한 지원계획을 세우도록 법률에 명시하고, 수협조합이 지원계획에 따라 위판장의 위생여건 개선 사업을 실시하는 경우 수협중앙회가 이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의원이 대표발의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수산물 유통의 관리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 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현행법에 따르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위판장 시설의 현대화를 위해 위판장의 수산물전자거래 확대, 위판장의 저온유통체계 확립 등이 포함된 지원계획을 세우고 이에 대한 지원을 할 수 있다.

2019년 기준 전국 수산물위판장 시설현황 조사결과에 따르면 약 31%가 노후돼 있고, 약 65퍼센트가 위생시설이 전무한 실정으로 위판장에서 위판ㆍ유통되는 수산물이 위생관리에 취약하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또한 정부는 위판장의 위생여건 개선을 위해 수협조합이 운영중인 위판장에 대한 현대화사업의 일환으로 청정위판장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지원사업비 중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부분을 제외한 수협조합의 부담률이 30퍼센트에 달해 일선 수협조합에서는 재원조달의 한계와 낮은 수익성 등으로 위판장에 대한 시설개선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깅승남 의원은 이에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위판장 시설의 현대화를 위해 위판장의 위생여건 개선에 관한 지원계획을 세우도록 법률에 명시하고, 수협조합이 지원계획에 따라 위판장의 위생여건 개선 사업을 실시하는 경우 수협중앙회가 이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할 수 있게 함으로써 수협조합의 재원조달 부담 완화를 통한 보다 위생적인 위판장 환경 조성에 이바지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