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수산과학원은 전북도 전 해역에 발령돼 있던 보름달물해파리 주의단계 특보를 9월 27일 14시부로 해제했다고 밝혔다.

보름달물해파리는 올해 5월부터 전북, 경남 내만을 중심으로 출현해 6월 8일 주의단계 특보가 발령됐고, 전북해역은 6월 20일에 경계단계로 상향했다. 7~8월 장마 이후 전북해역의 해파리 출현량이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9월 중순부터는 보름달물해파리 출현이 특보발령 기준 이하로 나타났다.

해수부는 올해 해파리 특보 발령과 동시에 ‘2023년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 및 위기대응지침’에 따라 해파리 중앙대책본부를 운영했으며, 전북도를 비롯한 전국 지자체에 17억 원의 예산을 지원했다.

지자체는 보름달물해파리 561톤을 제거하는 등 해파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고 국립수산과학원은 전라북도와 시·군, 민간 등의 조사‧관찰(모니터링) 결과를 수집·분석해 해파리 이동경로를 실시간으로 감시했으며, 이와 관련된 정보를 누리집(www.nifs.go.kr)과 문자메세지를 통해 어업인과 국민에게 신속하게 제공하는 등 적극 대응했다.

해양수산부와 수산과학원은 해파리 주의특보 해제 후에도 지자체 및 관계기관과의 간담회를 통해 해파리 출현 상황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피해방지 종합대책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