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은 19일 서울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우리나라가 수입 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는 8개 지역 외에 일본의 전 지역으로 범위를 넓혀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중단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경제산업성은 오염수의 해양 방류 이후 중국이 일본 수산물을 사실상 전면 수입 금지하자, 지난 5일 JETRO 등과 협력해 특정 국가에 대한 수출 의존을 분산하는 긴급지원사업을 발표했다. 최대 수출국이었던 중국을 대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가로 판로를 확대하는 내용이 골자였다. 수산물 수출을 확대할 대상으로는 미국과 유럽, 동남아시아 등이 거론됐다.

그런데 여기에 한국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는 일부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따른 우려의 목소리가 더욱 가중되고 있다. 공동행동은 “후쿠시마 핵 오염수의 영향을 받은 일본산 수산물이 우리 식탁에 오를 것이란 우려가 점점 현실이 돼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환경운동연합이 발표한 ‘2022년 일본산 농수축산물 방사능 오염 실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산 식품에서는 지난 5년간 식품에서의 세슘 검출률이 줄어들기는커녕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다. 작년 한해만 보더라도, 일본산 전체 식품 중 11.5%에서 세슘이 검출됐다. 현재 가장 논란인 수산물의 경우, 우리나라가 수입을 금지하고 있는 8개 현에서 세슘 검출률은 5.83%였다.

이에 대해 공동행동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방사성 물질의 영향이 후쿠시마현뿐만 아니라 인근 현에도 여전히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계획한 30년 안에 134만 톤이 넘는 오염수를 모두 바다에 방출하려면 한 해 4만 톤 이상 버려야 하며, 내년부터는 올해보다 훨씬 많은 양의 오염수를 바다로 버려야 한다”며 “그에 따라 바다의 방사능 오염은 더욱 심각해질 것이고, 바다에 사는 생물들의 방사성 물질 농축 또한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양희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은 “전문가들은 바닷물에 흘려보내는 삼중수소가 인체 내부에 들어가면 세슘보다 2배 이상의 내부 피폭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한다. 내부 피폭이 일어나면 유전자 변형을 가져올 수 있다”며 “(윤석열 정부는) 미래 세대 운운하지만 내부 피폭으로 인한 유전자 변형은 어떻게 책임질 것이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일본산 수산물을 우리가 위험을 각오하고 굳이 먹을 필요가 없다”며 “윤석열 정부가 정말 생명을 존중하고 미래 세대를 원한다면 후쿠시마 핵 오염수 투기에 반대하고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금지 조치를 시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인숙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공동대표는 “시민들이 힘을 합쳐 요구한 결과 현재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친환경 무상급식이 되고 있다”며 “그런 노력들이 일본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로 인해 무로 돌아가고 있는 상황에 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일본 수산물 전면적인 수입 금지 조치를 즉각 해야 한다”며 “국회는 방사능 식재료가 우리 아이들의 밥상에 올라가지 않도록 ‘안전한 방사능 방지 학교급식 법’을 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현숙 전국마트산업노조 롯데마트지부장은 “한여름 마트에서 초겨울 김장철도 아닌데 천일염이 동나는 신기한 현상을 우리는 경험했다. 마트 수산 코너에서는 얼마 전부터 수산물의 원산지와 상품명을 보고도 되묻는 고객이 부쩍 많아졌다. 핵 오염수가 방류되면 수산물 먹기가 불안하니 사두려고 한다는 분도 생겼다”며 “대형마트에서는 방사능 측정기를 구입해 현장 점포들마다 내려보내기까지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 정부는 언제까지 이런 현상들을 외면만 할 것이냐”고 성토했다. 그는 “대형마트에서의 일본산 수산물 판매 행위를 거부한다”며 “일본 수산물이 시중에 유통되지 않도록 수입 전면 중단 조치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지난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오염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일본이 자국의 수산물의 한국 수출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보도와 관련해 “일본 측으로부터 그런 제안을 받은 바 없다”며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에 대한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는 변함없이, 예외 없이 적용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