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 김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해 ‘제1차 김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해 발표했다.

우리나라 김은 세계 김 시장의 70%를 점유하며 2019년부터 수산식품 수출 1위 품목으로 자리매김해 왔으나 최근 들어 중국‧일본의 견제와 태국‧베트남 김산업의 급성장으로 세계시장에서 한국 김이 도전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고품질 김 생산과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을 통해 세계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제1차 김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추진한다.

기본계획은 품질이 우수한 우리 김 생산과 지속가능하고 세계화된 우리 김 가치 창출, 수출금액 1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하며, 고품질 원료 공급, 고부가가치 창출, 미래지속 성장형 산업, 국제적 수요 창출이라는 4개 추진 전략과 이에 따른 12개 세부 추진과제로 구성돼 있다.

먼저 내성이 강하고 품질이 우수한 김 생산을 위해 수온 상승에 강한 종자 개발, 친환경 인증 지원사업 확대 등을 추진하고, 김 산업 진흥구역 지정, 품질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김산업을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미래 신상품 연구개발(R&B) 강화, 전문기관 지정 등을 통해 한국 김(K-GIM)이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산업 기반을 구축하는 한편, 주요 국가별 맞춤형 수출전략 플랫폼 구축, 국제 인증제도 확대, 한국 김 ‘K-GIM’ 명칭 세계화 등을 추진해 한국 김에 대한 세계시장의 수요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제1차 김산업 진흥 기본계획’은 김산업 진흥을 위해 첫 단추를 꿰는 중요한 계획인 만큼, 더욱 차질없이 추진해 세계시장에서 한국 김의 명성을 이어 나가겠다”며, “이를 통해 지난해 6억5천만 달러였던 김 수출액을 2027년에 10억 달러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