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식품생산 및 환경 등(비인체 분야)에 의한 항생제 내성 확산 방지를 위해 기관별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관계부처 협업 워크숍을 9월 6일 개최했다.

비인체분야는 농식품부의 축사, 가축, 환경부의 물환경, 해수부의 양식장, 수산생물, 식약처의 가공·유통단계 식품 등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각 부처에 서로 파견된 연구자들이 그간 사업수행결과와 향후 협력방안 논의, ‘2022년도 국가항생제 사용 및 내성 모니터링 보고서-동물, 축산물’결과 공유, 분야별 항생제 판매량 및 내성율 조사 등의 정보를 상호 교류할 수 있도록 추진중인 항생제 통합정보시스템의 공동 개발 계획을 논의했다.

정부는 비인체분야의 협업을 통해 항생제 사용에 따른 내성 발생 및 식품과 환경의 전파 연관성 등을 조사·연구하고, 항생제 내성 문제의 공동대응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항생제 내성 안전관리 강화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 간 부처가 담당하는 영역별로 항생제 내성 저감사업을 해왔으나, 사람과 동물 및 환경이 생태계의 구성(One Health-원헬스)으로 개별적인 관리보다는 통합적인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항생제 내성균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세계적인 추세를 따르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정책을 추진해 왔다.

이를 위해 2023년 3월부터 부처 전문가를 상호 파견해(협업 정원) One Health 차원의 각 분야의 항생제 사용량과 내성률 및 내성균 추이를 주기적으로 상호 검토ㆍ평가하고 각 분야를 연계해 항생제 내성 저감 통합 감시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참고로 각 부처는 우리나라의 비인체 분야 항생제 내성 모니터링 결과를 유엔식량농업기구·세계동물보건기구에 공유하고, 개도국 대상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추진하는 등 국제적인 항생제 내성 저감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기구 등과도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정부는 앞으로도 원헬스 차원의 항생제 내성 저감을 위해 식품생산 및 환경 등에서 항생제의 적절한 사용과 안전관리를 위한 사용자 교육과 대국민 경각심 고취 등 비인체 분야의 항생제 내성 문제를 최소화해 국민에게 보다 안전한 식품 공급과 건강한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