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정부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응해 양식수산물에 대한 출하 전 방사능 검사를 두 배가량 확대키로 했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어업인의 양식수산물 출하 전 방사능 검사 수요가 평년 정부 검사 계획 대비 대폭 증가했다”며 “정부는 기존 검사에 더해 민간기관 역량을 활용해 양식수산물이 출하되기 전 검사를 대폭 확대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와 지자체는 2011년부터 양식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정부는 올해 2000건의 검사를 계획했는데 사전 조사 결과 양식 어업인의 검사 수요는 5216건이었다. 이에 정부는 오는 28일부터 민간기관을 활용한 출하 전 검사를 연말까지 4000건 이상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추가 검사는 국내 전체 양식장 약 1만 2000개, 250개 단위 해역별 출하 예정 품목을 대상으로 출하 전 진행한다. 전문 인력이 양식장에서 직접 시료를 채취하고 민간 방사능 검사기관으로 시료를 택배송부해 검사를 실시한다. 해당 결과는 양식 어업인에게 통보하며 안전성을 확인하고 출하하도록 한다.

정부는 지난달 25일부터 시범적으로 민간기관을 활용한 양식장 출하 전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정부 검사 1324건, 민간기관 활용 검사 143건 중 단 한 건도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박 차관은 전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