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앞으로 산지·어종을 불문하고 모든 종류의 수산물을 대상으로 매일 표본조사를 실시하고, 식품안전정보 누리집을 통해 검사 결과를 실시간으로 공개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방류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매일 검사 △전체 산지·어종별 표본 조사 △실시간 결과 공개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 확대 등을 주요 골자로 한 '수산물 안전 확보를 위한 4대 방안'을 밝혔다.

서울시는 주요 도매시장(가락시장, 노량진수산시장, 수협강서공판장)이 운영하는 월~토요일에 유통된 수산물을 대상으로 매일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다. 당초 수입산에 한해 진행하던 검사대상을 국내산 수산물까지 전면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또한 산지·어종을 불문하고 서울 시내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에서 유통되는 모든 종류의 수산물을 대상으로 표본 검사를 실시한다. 수산물·수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방사능 및 안전성 검사결과'는 식품안전정보(fsi.seoul.go.kr) 또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garak.co.kr) 누리집을 통해 실시간 공개 예정이다.

서울시는 시민이 검사결과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식품 방사능 안전신호등' 표시를 활용해 안전정보를 안내할 계획이다.

방사능으로부터 식품이 안전한지 시민 누구나 직접 검사를 신청할 수 있는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도'를 확대해 모든 신청에 대한 검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수입식품의 유통경로를 추적해 국내로 들어온 일본산 수산물을 취급하는 음식점과 판매업소 총 3000개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의무대상 20종 특별 점검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서울시를 주축으로 식품 안전 및 방사능 분야 전문가 등 10여명으로 구성된 '식품방사능 안전관리 특별반(TF)'를 꾸리고 오염수 방류에 대한 시민 불안 최소화 및 피해 예방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앞으로 서울시는 예비비 등 예산을 조기 편성해 고성능 방사능 검사장비 추가 확보, 인력 확충에도 나설 방침이다. 또 천일염 가격급등 사태처럼 소비자 불안을 조성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산물 가격 모니터링도 강화한다.

가락시장에는 소비자나 상인 요청 시 현장 검사를 통해 1시간 내 결과를 안내하는 '찾아가는 방사능 검사소'도 검사원 수를 늘려 수시 검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