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24일부터 방류함에 따라 해수와 수산물 방사능 검사 건수를 늘리는 등 보다 강화된 방사능 관리체계를 가동했다.

원전 오염수 방류가 국내 해역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면서도 감시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1일부터 국내 위판 물량의 80%를 점유하는 43개 위판장을 대상으로 수산물 방사능 신속검사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수산물이 유통되기 전에 검사를 완료하기 위한 것으로, 검사 결과는 1시간 30분∼2시간 뒤 위판장 관리자에게 통보된다.

수입산 수산물에 대해서는 조만간 2차 고강도 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또 해수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일본산 등 수입 수산물 취급 업체를 최소 3번 이상 방문하는 '투트랙 점검'을 실시한다.

해수부에 따르면 올해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건수는 전날 기준 6천164건으로, 전부 '적합'으로 판정받았다. 해수부는 올해 방사능 검사 목표 건수를 8천건으로 작년보다 2배 이상 늘린 상태다.

지난 4월 말부터는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을 운영 중이며, 전날까지 선정된 162건 중 143건의 검사를 마쳤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담당하는 올해 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수는 전날 기준 3천601건으로, 이 역시 이상이 없었다.

지난 2013년 9월부터는 후쿠시마를 포함한 인근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이 금지된 상태다.

아울러 정부는 선박평형수에 대해 후쿠시마·미야기 현 등 2개 현에만 적용 중인 관할수역 밖 교환 조치를 방류 이후부터 총 6개 현으로 확대한다.

아오모리, 이와테, 이바라키, 지바 등 4개 현은 그간 평형수 표본 조사를 진행해왔다.

정부는 기존의 92개 해양 방사능 정기조사 정점에 108개를 추가해 총 200개 정점을 조사하고 있다. 108개 정점은 연안 75개, 원근해 33개로, 신속 분석법을 적용하고 있다. 연안의 해수 조사는 해수부가, 원근해의 해수 조사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담당한다.

해수부는 후쿠시마 인근 공해상 8개 지점에서의 방사능 조사도 매월 실시하고 있다.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더라도 국내 해역과 수산물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이 상당히 희석된 상태로 수년 뒤 한국 해역에 유입될 것이라는 각종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른 것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이 지난 2월 발표한 오염수 확산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후쿠시마 앞바다에 방출된 삼중수소는 4∼5년 후부터 우리 바다로 유입돼 10년 후 0.001Bq/㎥ 내외에 도달한다.

0.001㏃/㎥는 현재 국내 해역의 평균 삼중수소 농도 172㏃/㎥의 10만분의 1 수준으로, 현재 분석기기로는 검출되기 힘든 정도의 농도다.

또 해양 방사능 수준이 유의미하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바다에 서식하는 수산물에 미칠 영향도 미미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