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8일 부산에서 원전 및 해양수산 분야 국가연구기관장, 전문가, 어업인 단체장, 국민소통단 등이 참여한 가운데 ‘원전 오염수 논란이 남긴 영향과 대응 방안’을 주제로 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수산물이 안전하다는 과학적 사실을 국민들에게 알기 쉽게 알림으로써 불안감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수협에서는 수산물의 안전성을 널리 전파해 국민적 우려와 걱정을 불식시켜 나가고, 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어업인들을 지원하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원필 한국원자력학회 학회장은 “IAEA는 ALPS 처리수가 방류되면 후쿠시마 지역 주민이라도 피폭 수준이 연간 최대 1/30,000mSv로 영향이 거의 없는 수준으로 평가했다”고 밝혔고 정용훈 한국과학기술원 교수는 “ALPS 설비는 방류기준이 만족될 때까지 반복 여과하는 것으로, 설비의 성능 논란은 무의미하고 방류되더라도 문제가 없다는 사실이 IAEA 검증단 활동을 통해 검증된 것”이라고 말했다.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원장은 “KIOST는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방류 시 선상 해수분석 시스템을 이용해 국민들께 방사능 오염 여부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해양생태계 전반에 대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후속 연구를 통해 우리 바다의 안전을 확인하고, 수산업 등 우리 산업을 지켜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기준 해양환경공단 이사장은 “우리 공단은 국내 연안의 2015년부터 방사능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우리나라 연안의 해수 중 세슘-137 농도는 0.001~0.003Bq/kg로 원전 사고 전과 후가 비슷해 영향이 없었다”며 “현재 우리 바다는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상태”라고 말했다.

우동식 국립수산과학원 원장은 “우럭 등 정착성 어종이 우리나라 바다로 넘어오는 건 어류생태학적으로 불가능하고, 회유성 어종도 산란장과 서식지가 달라 넘어올 가능성이 거의 없다”며 “과학적 결과를 믿고 우리 수산물을 안심하고 드시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회장은 “정부는 수산물 소비 촉진 및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현행 일본 8개현 수산물 수입금지 계속, 중장기 대책마련 등 수산업 체질개선 등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대성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 회장은 “어업인들과 수산업 종사자들의 연쇄 도산을 막고 연안어업 발전을 위해 정부는 현실적 대안 마련과 연근해지선 확정, 어선기자재 보급 및 어항환경 개선, 불법어업 단속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명길 한국원양산업협회 회장은 “방류시 일시적 경색이 발생할 것이니 고비를 잘 넘길 수 있도록 정부비축 확대 등에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종덕 KMI 원장은 “과학적 사실 위에서 불안감을 해소함으로써 우리 수산업이 무의미한 피해를 보거나 쇠퇴하는 일은 없도록, 전문가와 오피니언 리더들의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수산업계 보호를 위한 소비 및 수출 촉진 등 국내 대책, 한일 양국 간의 적극적인 협력관계 구축, 지자체 수산물 안전 홍보 강화와 수산물 건강효과 연구 착수 등 국민들에게 장기적으로 안심을 드릴 수 있는 홍보활동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