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은 “작년 우리나라 수산물 수출액이 역대 최초로 30억 달러를 넘어서는 등 수산업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면서 ”우리 공단도 이에 발맞춰 어선 안전 관리체계를 선진화해 어업인이 안심하고 조업할 수 있도록 온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범 4년 차에 접어든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바닷길을 만들겠다”는 미션 아래, 해양안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단 기본 업무인 선박검사와 연안여객선 안전운항관리에 더해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 등 과학기술 기반 해양교통안전체계 구축 ▷지역 거점 선박검사 인프라 구축을 통한 검사 선진화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고도화 ▷국제협력 및 친환경선박 사업으로 국가 경쟁력 제고 ▷AI 기반 어선 설계·건조 연구개발 사업 등을 추진 중이다.

■ MTIS 고도화로 해양 사고 예방 강화

공단은 최근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 누리집을 확대 개편했다. 해양사고를 유발하는 위험 요인들을 분석해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위험을 평가하고 예방하는 최신 빅데이터 기술이 적용됐다. 공단은 이를 통해 해역별, 상황별 등 여러 맥락을 고려한 해양 안전 지식도 생성하고 있다.

지리정보체계(GIS) 기반 해양사고 분석이 가능한 것도 MTIS의 강점이다. 이를 통해 해역별 사고현황 통계와 사고별 특성까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전국 연안여객선 운항 정보와 실시간 위치, 도착지 여행 정보등을 제공하는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PATIS)‘도 국내 최초로 시작했다.

MTIS를 활용해 분석한 각종 해양안전정보를 대국민 맞춤형 영상콘텐츠로 제작해 배포하는 콘텐츠 제공자(Contents Provider)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영상콘텐츠는 관계 기관의 자체 유튜브와 IPTV 등 다양한 영상 채널을 통해 송출 중이다. 공단은 향후 기성 방송국 등과 협업해 송출 범위를 넓혀 나갈 계획이다.

■ 섬여행 활기 여객선 안전운항 관리 고삐

일상이 회복되며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섬 여행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공단은 하계 휴가철을 앞두고 세종 본사의 운항상황센터 가동에 고삐를 죄고 있다. 운항관리자 12명이 3교대 체계로 ▷선박 특화 지능형 CCTV ▷선박모니터링 시스템(VMS) ▷바다 내비(e-Nav.) 등을 활용해 여객선 움직임을 365일 24시간 모니터링 중이다.

’선박 특화 지능형 CCTV‘는 선박 입출항 여부와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자동 추적할 수 있다. 특히 항로상 위험 구역에 선박이나 사람이 감지되거나, 항구에 인원 밀집이 예상되면 공단 본사 운항상황센터에 알람 등이 울려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다. 현재 목포‧인천‧완도‧군산 등 4개 지역 기항지 23곳에 설치됐다. 2026년까지 총 19억 원을 투입해 전국 9개 지역 기항지 70여 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전국 운항센터는 최근 3년간 드론을 활용한 운항관리 업무도 추진해 왔다. 운항관리자가 눈으로 직접 확인이 어려운 여객선 항로상의 위험 요소를 하늘에서 모니터링하고, 입‧출항 시 선박 점검 과정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 전국에 드론 17기가 배치됐으며, 운항관리자 128명이 해양 안전 분야 드론 조종자로 활동하고 있다.

■ 국내 첫 선박안전지원센터 개소 눈앞

중소선박 검사 선진화를 위한 인프라 조성에도 나선다. 공단은 기존의 찾아가는 선박검사 서비스와 함께 지역 거점형 선박 안전점검 서비스 확대 구축한다. 현재 공단 검사원은 선박검사를 위해 전국 400여 개 항·포구에 산재한 약 10만 척의 연안 선박을 직접 찾아다니고 있다.

먼저 공단은 올해 목포와 인천에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를 구축‧운영 한다. 인천 센터도 하반기 운영을 목표로 막바지 구축 작업이 한창이다. 센터에서는 ▷중소형 선박검사(원격검사, 정밀검사) ▷선박 안전점검 ▷선박 종사자 및 해양안전 체험교육 ▷고밀도폴리에틸렌(HDPE) 활용 친환경 소형어선 건조 기술 교육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가 어항 안에 거점형 선박(어선) 검사장도 조성된다. 2026년까지 동해권·남해권·서해권 등 권역별 국가 어항에 선박 검사장 18개를 개소하는 것이 목표다. 초기에는 국가 어항 시설을 활용하되, 점차 검사시설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검사가 시급하거나 수시 검사가 필요한 원거리 선박 설비에 대해서는 방문과 원격검사를 병행할 방침이다. 공단은 6월 중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7월부터 선박용물건에 대한 예비검사에 한해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 하반기부터는 선박검사 전자증서 발급시스템도 구축해 운영한다.

■ 친환경 선박 사업으로 국가경쟁력 기여

공단은 국제해사기구(IMO) 회원국감사(IMSAS) 대응 주관기관으로서, 우리나라 IMO 외국감사 수감에 대비해 국제협약의 국내법 도입과 이행현황을 분석, 관리하고 있다. 이와 관련 공단은 지난 2020년부터 2년간 국제협약 제·개정 사항에 대응하고, 최근에는 IMO 회원국 감사 최우수 성과 달성에 기여했다. 그 외에도 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화 위원회, 해양디지털정보 국제표준관리협의체 등의 실무를 총괄하며 국제협력 관련 정부 매개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IMO가 2050년 국제해운 온실가스 총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로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는 등 바다 위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공단도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선박 관련 사업을 발 빠르게 준비해 왔다. 공단은 지난 2021년부터 해양수산부와 함께 친환경선박 국가인증제도와 보조금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선박 인증을 획득한 내항선박 사업자에게 조건에 따라 건조비용의 최대 3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친환경 선박은 액화천연가스(LNG) 등 환경친화적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선박보다 건조비용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단은 지난 2021년부터 현재까지 총 8척에 대해 100억 원 규모의 보조금을 지급했으며, 올해는 총 140억 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중·소 외항선사를 대상으로는 ’선박 온실가스 감축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선박 1척당 최대 1000만원 한도에서 엔진출력제한 장치(기계식·전자식·축출력)와 부수 장비 설치비용의 1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단은 올해 선박 500여 척에 대해 보조금 15억 원을 지급한다.

■ 어선 설계서 건조까지 더 안전·효율적으로

어선 분야의 친환경 건조 기술 지원도 공단의 주요 사업 중 하나다. 지난 4월 전남 목포시는 중소기업벤처기업부의 ’친환경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소형어선 규제자유특구‘로 신규 지정됐다. 10톤 미만 소형 어선을 친환경 소재인 HDPE로 건조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해상에서 실증하는 사업이다. 2년 간 총 200억원(국비 120억원 포함)이 투입된다. 공단은 이 특구에 참여해 친환경 어선 건조 실증사업 진행과 관련 기술 확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단은 어선설계 연구 및 건조지원을 통한 안전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국내 10만여 척 선박 중 약 60%가 어선이며, 이 중 10톤 미만 소형어선은 90%가 넘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어선이 가격 및 기술적 측면에서 대형 어선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돼 있다.

이에 따라 공단은 해양수산부와 인공지능(AI) 기반 어선설계 데이터 플랫폼 개발 사업을 추진해 어민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안전하면서도 효율적인 어선설계를 돕는다. 공단이 주관하고 14개 산·학·연 기관이 공동 추진하는 국가연구개발 사업으로, 2026년까지 정부출연금 197억 원이 투입된다. 또한 공단은 정부와 어선건조 지원센터를 구축해 조선사 집적화를 유도하고, 체계적 관리·지원을 통해 조선사 경쟁력 및 어선 안전성 향상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