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가 강행될 경우 불안을 느끼는 국민들의 심리적 요인으로 수산물 소비가 급격히 위축될 것으로 우려된다”며 “어업인과 수산업 종사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노 회장은 “수산물 소비 절벽은 결국 어업인과 수산업 종사자들의 소득 감소로 이어지는 생존권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이에, 수협중앙회는 ‘어업인 권익 보호’를 위해 어업인 손실과 피해 최소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철저한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검증된 안전한 수산물 공급으로 ‘국민 건강 보호’에도 총력을 기울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재 추진 중인 주요 사업들은

►오염수 방류 대응과 함께 중앙회는 ‘어업인 부자 만들기’ 프로젝트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3월 취임하면서 내건 ‘어업인이 부자되는 어부의 세상’을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작업에 돌입한 것이다. 시작은 ‘복합점포’ 개설이다. 경영이 어려운 조합이 수도권에 소재한 수협은행 영업점 공간을 활용해 여신업무를 볼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오는 10월 오픈이 목표다.

조합 경영개선을 위해 상호금융예금자보호기금에 대한 보험료 감면을 이끌어 올해 601억 원의 당기손익도 개선될 전망이다. 조합의 이 같은 수익 창출은 어업인에 대한 배당 확대로 이어진다. 중앙회가 조합에 대한 지원 확대를 늘리려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어업인이 부자되는 동력을 조합의 수익 확대에서 찾겠다는 것이다.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계획은

►오염수가 바다에 방출될 경우 안전하냐 그렇지 않느냐의 여부를 떠나 방류된 사실 그 자체만으로 국민적 불안을 야기해 소비가 크게 줄어들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문제다.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해 오염수가 유출됐던 2013년에도 우리 수산물 소비가 거의 반토막이 났었던 사실이 이를 증명해 주고 있다. 따라서 수협은 오염수 방류 문제를 어업인 권익과 국민 건강 보호라는 두 가지 큰 틀에서 다루고 있다. 우선 오염수 방류로 어업인 피해가 발생될 경우 즉각적인 보상과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에 대책을 촉구할 계획이고, 정부와 함께 안전한 수산물 공급 체계를 갖춤으로써 믿고 먹을 수 있는 수산물 소비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철저한 검사와 관리로 수산물 안전에 공을 들이더라도 불안한 국민들의 심리로 인해 수산물 소비가 급격히 위축될 우려가 있다. 특히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그릇된 정보와 잘못된 사실이 광범위하게 전파될 경우 수산물 소비절벽으로 이어져 어업인과 수산업이 더욱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다. 따라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서라도 국민적 불안을 초래하는 부정확한 정보의 확산을 막는 것에 집중해 나갈 것이고, 전국 수협과 수산인은 지난달 가동한 ‘원전 오염수 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이 문제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다.

-복함점포 개설을 추진한 배경은

►어촌에 기반을 둔 회원조합의 경우 어가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상호금융 사업을 이용하는 고객이 제한적이다 보니 수익을 내는 데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대형 조합의 경우 금융수요가 많고 사업성이 좋은 수도권에 영업점을 개설하고 있지만, 재정이 열악한 조합의 경우 높은 투자비용으로 수도권 진출에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여건이 어려운 조합을 중심으로 수도권에서 여신업무를 볼 수 있도록 수협은행의 점포 내에 여신창구를 개설할 수 있는 복합점포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복합점포 개설을 위한 ‘수협 상호금융 영업점 설치규정’ 개정도 완료한 상태고, 수협은행 창동역(마산·사천수협), 교대역(양양군·영덕북부수협), 을지로(전남동부·태안남부·하동군·강원고성군수협) 등 3개 지점에 각 회원조합을 입점시키는 복합점포 신설을 올 10월 목표로 추진 중이다. 복합점포는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지방으로 환원할 수 있기 때문에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고, 복합점포 내 수협은행과 상호금융 여신상담을 한꺼번에 받을 수 있어 금융소비자의 편익도 그만큼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상호금융예금자보호기금의 보험료 감면 추진 이유는

►지난 2020년 적정 적립 목표 수준에 도달하면 상호금융 예금자보호기금 충당을 위한 일선수협의 보험료를 감면하는 목표 기금제도가 도입되면서 조합의 경영개선을 크게 이끌었다. 올해 역시, 대내외적으로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합의 경영안정에 대한 해양수산부와 공감대를 형성해 보험료 70% 감면을 이끌어냈다. 감면금액으로 따지면 601억 원 수준이며, 작년 전체 조합 당기순이익(1,697억 원)의 35%에 해당하는 규모임. 일선수협은 당기손익이 증가함에 따라 어업인에 대한 지원사업과 배당을 늘릴 수 있는 유인을 얻게 된 것이다.

-회원조합 자금지원을 대폭 확대한 배경은

►전국적으로 91개의 조합이 있지만, 조합원 수나 자산이 많아 사업이 잘되고 잘사는 조합이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취약한 조합도 있다. 수협중앙회는 이러한 조합을 중심으로 자금을 지원해 자립을 촉진하고, 모든 조합이 균형적인 발전을 이루도록 조합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는데, 올해는 그 규모를 이전보다 약 두 배 높인 1,000억 대로 대폭 확대했다. 회원지원자금은 860억 원(무이자 530억 원, 유이자 330억 원), 조합육성자금은 140억 원을 편성한 상태고, 유이자의 경우 현재 기준금리(3.5%)보다 낮은 2%로 책정해 조합의 이자 부담을 크게 낮췄다. 회원지원자금의 경우 취약 조합이 수도권에서 여신업무를 볼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는 복합점포나 각 조합에서 추진하고 있는 신사업에 활용되어 조합의 경영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조합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지원대상을 조속히 선정함으로써 자금이 빠르게 투입될 수 있도록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

-수산물 소비 진작책의 주요 내용은

►우리 국민들은 단백질 공급원으로써 수산물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면서도, 맛과 영양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부족해 소비수요가 확대되지 않고 있는 문제가 있다. MZ세대들의 경우 넘쳐나는 다양한 세계 음식 속에 우리 수산물을 접할 기회가 많이 부족했던 게 사실이다. 맛과 영양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쌓여야 소비수요가 창출될 수 있는 측면에서 지금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식생활 교육과 홍보를 통해 수산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호감을 높이는 일을 가장 먼저 추진해 보고자 한다. 식생활 교육을 통해 우리 수산물이 몸에 어떻게 이롭게 작용하는지 알게 하고, 맛있게 섭취하는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수산물 소비 저변을 확대해 나가는 것을 중점적으로 실행에 옮겨 나갈 생각이다. 이처럼 수산물 소비가 확대되면 어업인 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수협에서 각종 사업으로 창출한 수익을 통해 어업인을 직접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나, 근본적으로 어업인이 생업을 통해 충분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안정적 기반이 요구되며 그 기초는 더 많이 내다 팔 수 있는 수요에 있을 것이다. 따라서, 수산물 소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주요 도심에 노량진수산시장과 같은 거점 수산물센터를 확충하는 한편, 수산물을 현재 소비 트렌드에 맞게 고부가 가치화하여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소비할 수 있는 구조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중앙회 조직 개선(쇄신)방안은

►수협중앙회가 60년 넘게 지속 유지되고 발전할 수 있었던 힘의 원천은 우리 수산업을 지켜온 어업인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우리 중앙회가 영속적인 협동조합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어업인에 대한 더 많은 지원을 통해 이들이 계속해서 수산업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물론 중앙회가 돈을 많이 벌여야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이제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일선수협을 더욱 부강하게 만듦으로써 어업인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구조로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우리 중앙회 임직원이 회원조합과 조합원을 위해 최대한 봉사해야 한다는 수협법 상의 최대 봉사의 원칙을 적극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중앙회가 어업인에게 더욱 신뢰받는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조직을 쇄신해 나가겠다.

■ 대담 / 한 상 동 편집국장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