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수산물 소비 위축 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수매비축과 소비지원에 대한 준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국내 해역과 국산 수산물은 안전하다는 점에서 수산업계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에 대한 국민신뢰 확보라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해역 조사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이후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 바다의 방사능 농도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전과 유사한 수준(세계보건기구의 음용수 기준의 18,000분의 1 ~ 4,500분의 1 수준)이고 안전성 검사는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방사능 유출이 있었던 2011년 이후 현재까지 실시한 약 2만9842건(2023년 6월 7일 기준)의 생산단계 방사능 검사 결과, 부적합 사례가 없다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이를 위해 수산물안전 국민소통단 구성, 방사능 안전성조사 정보공개 확대 개편, 국민안심 상황관리반 운영 및 수산물 생산‧유통 업‧단체 대상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방류 이후 수산물 소비 위축에 대해서는 수매비축, 소비지원 등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지원대책을 실시할 계획이며 급격한 소비 감소로 경영이 어려워질 경우 신속한 자금 지원이 이뤄지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앞으로도 국민 안심 상황관리반을 통해 우리 해역과 수산물의 안전을 적극 알리고 수산업계의 어려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일본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가운데 현재 수산물 방사능 검사 속도가 수산물의 유통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국민 불안하다’는 보도에 대해 “부적합 수산물이 절대 국민 식탁에 오르지 않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해수부는 “국내 수산물에 대해서는 국내해역 검사와 생산단계와 유통단계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통해 3중으로 철저히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우선적으로 국내 해역 92개 정점에 대해 모니터링을 해 사전에 우리 해역에 오염 물질 유입여부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와 관련해 위판장 수산물 시료를 가장 우선적으로 분석하는 등 검사시간 단축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민간 검사기관을 활용한 신속검사를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양식장과 원양산 수산물에 대해서는 방사능 검사 완료 후 출하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부연했다.

해수부는 “생산단계 방사능 검사 장비는 현재 29대(해수부 11, 지자체 18)이며, 올해 말까지 9대(지자체)를 추가 도입해 총 38대(해수부 11, 지자체 27)로 늘리고, 금년 예산을 통해 내년 상반기까지 총 53대(해수부 16, 지자체 37)까지 확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만약 부적합 수산물 발생시 수협 등을 통해서 위판량 및 유통경로를 신속히 파악해 식약처, 지자체와 협력하여 부적합 수산물은 전부 신속히 회수·폐기할 계획”이라면서 “또한, 부적합 수산물에 대해서는 신속한 출하정지와 폐기 조치를 통해 부적합 수산물이 시중에 유통되어 국민 식탁에 오르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2011년 3월부터 현재까지 실시한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약 3만건에서 방사능 기준치가 초과된 사례는 없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