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시 국내산 수산물 소비 위축을 고려해 올 한해 정부비축 4만톤, 민간수매 3만톤 등 약 7만톤의 정부비축 및 민간수매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일본이 2019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유출을 인정했을 때 국내 수산물 소비가 마트 매출액 기준 6~10개월간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며 "3개월간 '수산물 방사능' 구글 검색량 역시 정점에 달하는 등 수산물 일부 품목의 소비 직접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수산물 비축을 강화하고 민간수매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정부 비축 어종은 명태, 고등어, 오징어, 갈치, 조기, 마른멸치 등과 천일염이 포함된다.

정부는 소비 위축이 장기화할 경우 대형마트 및 전통시장 등에 비축물량을 우선 공급해 판매를 시작할 방침이다. 또 수산물 수매지원(융자)사업을 2%대 금리로 3만톤을 지원하고, 품목에 따라 10만톤 이상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수매 시기는 8월 중순 이후로 예상한다. 정부는 구체적인 소비 감소 폭 마지노선을 상정하고 있지 않다면서 소비가 10% 이하로 감소하더라도 상황을 검토해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선 해수부의 수산물 비축량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지적도 나온다. 해수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을 위해 올해 3693억원을 편성해 전년 대비 129%를 증액했다. 수산물 비축, 민간수매지원, 판로확보 및 소비 활성화 등을 위해 2904억원을 배정했으나 실제 국내 수산물 생산량 규모가 약 380만톤에 달하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 비축목표(3만2000~4만톤)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