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발표 이후 최근 오염수 해양방출 시기를 올해 봄에서 여름쯤으로 재차 발표함에 따라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에 따라 해역부터 수산물까지 철저히 안전 관리 대응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해수부는 특히 안전 우려가 있는 수산물은 국민이 직접 방사능 검사를 신청할 수 있도록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제도’도 운영하는 등 단계별로 촘촘하게 수산물 방사능 검사가 이뤄질 수 있는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양환경 모니터링=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 연안해역을 대상으로 방사능물질 유입 여부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작년에 제주해역에 조사정점 6개소를 추가했으며, 올해 2월부터는 기존 45개 정점에서 주요 수산물 생산해역 등을 대상으로 한 7개 정점을 추가해 총 52개 정점으로 확대했다. 또한 격월 조사하는 주요 정점도 29개 정점으로 늘려 해양방출 전·후의 우리 바다환경 변화를 선제적으로 조사한다.

◇선박평형수 안전관리=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선박평형수에 의한 원전 오염수의 국내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일본 북동부 항만에서 출항해 국내 입항하는 선박은 선박평형수 적재를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적재한 경우 공해상에서 교환 후 입항토록 요청해 왔으며, 후쿠시마 인근 6개 현에서 입항하는 선박은 방사능 농도를 조사해 해수부 누리집에 공개해오고 있다.

향후 원전 오염수가 해양으로 방류되면 후쿠시마 인근 6개 현에서 선박평형수를 주입하고 국내에 배출하려는 선박에 대해 우리나라 관할수역 밖에서 선박평형수를 교환한 후 입항토록 하고, 이동형 방사능 측정 장비를 활용해 선박평형수 방사능 오염 여부도 전수조사할 계획이다.

◇안전한 국내 수산물 공급=해양수산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이후에도 안전한 수산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식약처,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 방사능 검사장비, 인력을 확충해 수산물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방사능 검사장비는 전년도에 15대를 추가 설치해 총 32대로 검사를 실시 중이다. 장비는 정확한 분석을 위해 위·공판장 보다는 전문 분석 인력을 갖춘 분석실에 설치되며 양식장, 위·공판장 등에서 직접 시료를 채취하여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장비확충을 기반으로 올해부터 방사능 검사대상을 기존 100품종에서 국내에서 생산되는 전 품종으로 확대하고 검사 건수도 전년 목표 대비 2배인 8000건으로 늘려 수산물 안전을 담보해 나간다. 아울러 안전 우려가 있는 수산물은 국민이 직접 방사능 검사를 신청할 수 있도록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제도’도 운영하는 등 단계별로 촘촘하게 수산물 방사능 검사가 이뤄질 수 있는 체계를 운영한다.

◇수입수산물 유통관리=수입수산물에 대한 안전 관리도 더욱 강화된다. 현재 후쿠시마 등 8개현의 수산물 수입은 전면 금지되고 있으며, 그 외 지역의 수입되는 수산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매건 방사능 검사를 수행하고 방사능 물질이 미량 검출되면 추가 17개 핵종의 방사성검사 결과를 요구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여기에 더해 우리 국민의 건강에 위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11월부터 일본산 등 수입수산물에 대한 유통이력 관리 대상(방어·가리비 등 17개)에 냉동멸치, 냉장고등어 등 4개를 추가하고 음식점 원산지 표시 품목을 15개에서 7월 1일부터 가리비·우렁쉥이·방어 등 5개를 추가해 20개로 확대하는 등 먹거리 안전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원산지 의무표시는 연중 상시 점검과 함께 수산물 소비가 높아지는 시기(명절, 김장철 등)에는 명예감시원과 함께하는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국민 우려가 높은 품목에 대해서는 수입수산물 유통이력관리 시스템으로 파악한 취급업체를 전수조사하는 3중 점검 체계로 철저히 관리할 예정이다.

◇안전관리 정보 제공=해양수산부는 오염수 방출 이후 안전한 우리 수산물을 대상으로 막연한 불안감이 조성되지 않도록 수산물 안전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에서 수행하고 있는 방사능 검사와 관련된 모든 정보(해양방사성물질 조사, 선박평형수 방사능 검사, 국내 생산 수산물 방사능 검사 등)를 해양수산부 누리집, SNS 등을 통해 일괄적으로 투명하게 공개하고 올해 3월부터 ’수산물 안전 국민소통단‘을 본격 운영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동>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