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올해 상반기 중으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추진한다고 밝히면서 수산업계의 시름이 커지고 있다.

14일 수산업계와 지자체 등에 따르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기 위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외교 등 국제적으로 민감하게 얽혀있는 사안이다 보니 지역에서 단독 행동을 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작 마땅한 대책은 마련되지 않고 있다.

한국자율관리어업 통영시연합회 관계자는 “세계적인 이슈화가 되는 만큼 어민들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며 “가뜩이나 고유가, 자원감소로 경영악화를 겪고 있는 수산업계인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 어업을 포기할지도 모른다는 고민까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거제 양식업자 A씨는 “오염수 방류로 인한 영향이 단기간에 나타나는 게 아니라 걱정스럽다”면서 “해양 생태계와 국민 건강을 위해서 정부 차원에서 강경한 대응을 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자체와 지역수협에서도 어업인들의 피해를 우려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뾰족한 대책은 없다는 입장이다.

거제수협 관계자는 “모든 어민들이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고 있다. 수협중앙회에서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중차대한 사안인 만큼 상황을 주시 중”이라고 밝혔다.

통영시 수산과 관계자 또한 “정부가 외교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지자체에서 먼저 나서기가 어렵다”면서 “다만 어업인의 피해가 예상되는 부분은 선제적으로 논의해 보상 방안 등을 건의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경남도는 정부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단 건의를 하는 한편 올해부터 해수부 도내 해역 항만·연안 방사능 조사 정점을 6개소로 확대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 연·근해 방사능 조사 정점을 2개소로 확대하고 또 수산물 위판장 휴대용 방사능 측정 장비 지원 예산을 확보해 각 시·군에 보급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이외에도 수산물안전관리센터의 방사능분석기와 전담인력을 증원하는 등 방사능 감시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며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마련을 요구하는 한편 도내 생태계 및 수산물 보호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한국원자력연구원 공동연구팀은 16일 한국방재학회 학술대회에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에 의한 해양 확산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함에 따라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인 대응 방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