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바이오의약품 시장 확대, 글로벌 식량 위기와 탄소중립 등 바이오산업 패러다임 전환과 미래 이슈에 대응하고 미래 먹거리 산업 선점을 위해 세포배양기술 특화 클러스터 조성에 나선다.

도는 7일 도청에서 포항·경산·구미시, 의성군, 영남대·포스텍, 한국식품연구원, 경북·포항테크노파크, 일동후디스, 네오크레마, 비전과학, 스페이스에프, 다나그린 등 28개 산학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세포배양산업 육성 전략을 발표했다.

세포배양은 동물 생체로부터 분리한 세포를 증식 및 분화시키는 데 필요한 바이오산업의 핵심 기술이다. 원부자재(배지 등)와 장비로 분류된다. 기초연구를 비롯해 바이오의약품(백신, 단백질·면역·유전자·줄기세포 치료제)과 식품·화장품 스크리닝 등에 주로 활용되고, 최근엔 동물세포 배양식품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세포배양 글로벌 시장은 미국, 유럽, 일본 등 바이오 선진국이 선도하고 있다. 지난 2019년 177억4000만달러에서 오는 2024년 325억5000만달러로 시장이 급성장할 전망이다. 하지만 국내 시장은 원부자재 90% 이상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고, 장비도 국산화율이 16.5%에 불과해 해외 의존도가 높다.

도는 그동안 의성을 중심으로 추진해 온 세포배양 산업을 경산, 포항, 구미 등으로 확대·연계해 산업을 키우고 4개 시군 산업적 특성과 강점을 최대한 살려 세포배양 클러스터로 조성해 시너지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이와 관련 세포배양 산업지원센터를 올 상반기 완공하고 바이오밸리 일반산업단지도 조성한다.

아울러 세포주 보관·증식·분양을 위한 세포뱅킹 구축 등 배양식품의 원료공급 기지로서 기능과 함께 세포배양식품 규제자유특구(경산·포항 등 연계)를 통해 소 배양육 제작 실증 등 규제특례를 통한 기업의 기술사업화와 시장 진입을 촉진한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