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은 2023년, 여러 당면 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과제들을 성실히 수행해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활력 있고 다시 찾고 싶은 어촌을 구현하기 위한 정책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낙후된 어촌의 생활·경제·안전 인프라를 개선하는 등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을 적극 수행·지원할 것입니다. 또한, 어촌 개방성 강화와 소득 기반 확충을 통해 신규 인력의 정착을 돕는 한편, 어촌관광 특화 및 고도화를 기반으로 어촌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며 관계 인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어항 기반시설 안전성 강화와 어장 환경 복원·개선을 통해 지속가능한 어업에 기여하겠습니다. 안전과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함에 따라 어항 안전 점검과 신속한 유지보수 체계를 마련할 것이며, 민간 참여형 폐어구 수거를 확대하고, 수산부산물 재활용 실태조사 및 기초통계 구축 등을 통한 순환 체계 정착을 지원할 것입니다.

셋째, 친환경·스마트양식 육성 및 수산 교육 강화를 통해 수산업의 미래 성장 기반을 구축해나가겠습니다. 민간의 친환경·스마트양식 기술을 확산하고, 친환경 양식 시스템 전환을 위한 위탁사업을 적극 수행하겠습니다. 더불어 낚시전문교육, 수산공익직불제 교육, 수산식품가공 분야 교육 시범운영 등 수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공익·전문 교육을 강화해 기술 보급 및 전문인력 육성에도 힘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산·어촌의 지속 발전을 위해 공공성과 효율성이 조화되는 혁신 경영을 실현하겠습니다. 안전·상생·투명·소통 공공가치 중심의 경영체계를 강화하고, 대상별 맞춤형 교육을 통한 임직원 전문역량 강화, 사업관리 고도화 등 조직·업무 혁신을 통해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공단은 공공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어촌지역 주민, 나아가 모든 국민의 행복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은 물론 향후 시행될 모든 프로젝트에 대한 전문성과 공공성을 제고함으로써 ‘살기 좋은 어촌’과 ‘풍요로운 바다 공간’을 만들어 나가는 데 선봉장이 되고자 합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