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약 15조 원 규모인 해양수산 신산업 시장을 2027년까지 30조 원 규모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해양수산 신산업 육성전략’을 수립하고 제57회 국무회의에서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립한 「해양수산 신산업 육성전략」은 5대 신산업 분야로 ▷친환경‧첨단 선박, ▷스마트 블루푸드, ▷해양레저관광, ▷해양바이오, ▷해양에너지‧자원을 도출했으며 약 15조 원 수준인 5대 신산업시장을 2027년까지 30조 원으로 확대하고 유망기업 2,000개를 육성하기 위한 4대 전략 10대 추진과제를 담았다.

수산식품 분야는 12조, 해양바이오 시장은 1조 원 이상으로 성장시키고 100억 원 수준인 해양에너지 분야를 900억 원까지 확대해 2027년까지 30조 원 규모의 5대 신산업 시장을 달성할 계획이다.

현재 7개 지역에 운영 중인 창업투자지원센터를 11개소로 확대해 해양수산 스타트업을 매년 400개 社 이상 발굴하고 창업 보육부터 기술개발, 제품화까지 사업화에 필요한 모든 단계를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실례로, 미역이나 다시마 등 해조류에서 추출한 아미노산 복합제를 활용해 고기 맛을 내는 대체육을 개발하는 H 社의 경우, 소비자의 기호를 만족시킬 시제품 개발 등에 어려움을 겪던 중 해양수산부의 자금 지원을 토대로 브랜드 이미지 구축 등 사업화 준비를 마치고 기업 설명회(IR) 지원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창업 2년 만에 75억 원의 투‧융자를 유치하고 4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성과가 있었다.

해양수산 창업기업이 자금이 부족해 성장 단계에 좌절하는 데스밸리(Death Valley)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정책자금 지원도 강화한다. 해양수산모태펀드를 현재 3천억 원에서 5천억 원 규모로 확대하고 해양진흥공사 등 공공기관이 펀드에 출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기관이 보유한 인프라, 기술 등과 연계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신용보증기금과 협력하여 기업이 유치한 벤처투자 금액의 50% 범위에서 시설자금 등 대출 시 보증하고 거치식 장기‧저리 대출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새롭게 개발된 제품과 서비스의 초기 판로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공공기관 조달 시 시범구매 등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혁신제품으로 지정한다. 해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에는 공공기관의 해외 인프라와 수산식품 수출지원 플랫폼 (www.k-seafoodtrade.kr),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www.smes.go.kr) 등을 통해 해외 식품규격 인증 지원, 해외 유통매장 연계 마케팅, 해외 바이어 초청 무역상담회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동·서·남해와 서남해·제주권의 지역 특성과 보유 인프라를 연계한 4대 특화거점을 구축해 신산업 기업의 집약적 성장을 지원한다.

신산업 분야의 연구‧산업 현장을 이끌어 갈 전문인력 1만 명도 양성한다. 전국에 8개 특성화 대학원을 지정해 지역 현안과 연계한 문제해결형 연구개발 사업을 집중 추진하고 국제공동연구를 지원해 과학기술 전문인력을 육성한다.

또한, 재교육을 통해 디지털화 등 변화된 산업 구조에 맞는 산업인력을 양성하고, 국가 R&D 수행 기업이 청년을 채용하는 경우 기술료 감면, 졸업 후 채용과 연계된 전공과정 신설 등을 통해 우수인력의 신산업 분야 유입을 촉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해양수산 분야 연구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품질이 확보된 데이터를 기업과 대학 등에 개방해 응용정보 생산 등 융합연구를 촉진한다. 또한, 공공기관이 보유한 선박, 수조 등 연구장비 2천 종을 민간에 개방하고 사용료를 지원해 기업 등이 기술 실증을 위해 별도의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는 부담을 대폭 완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