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어업인 대부분은 일본의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절대로 국내로 들여와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며 이를 막기 위한 정부의 정책에 대해서는 아주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6일 국회 농해수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이 전국 어업인 106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83.2%가 국제기구의 조사 결과, 오염수 처분 계획이 안전하다는 결론이 나와도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에 반대한다는 답변을 했다.

세부적으로는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63.8%, ‘다소 동의하지 않는다’ 14.4%였다. 이어 어민들은 ‘과학적으로 인체에 안전할 경우’라는 전제 조건에도 83.1%가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69.2%는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13.9%는 다소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을 했다.

또 어업인의 74.4%는 일본 오염수 방출과 관련한 정부의 무성의한 대응을 성토했다. ‘전혀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51.3%, ‘대체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답변은 23.3%로 파악됐다. 충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평가는 1.2%에 그쳤다.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는 후쿠시마산 수입은 수산물 안전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를 떨어뜨려 결국에는 수산업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또 정부가 일본과의 관계를 지나치게 의식해 단호한 태도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한 불만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관련해 그동안 수협 등 어업인단체들은 수차례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어 정부의 강력한 대책 수립을 촉구한 바 있다.

서 의원은 “정부는 어업인들이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에 대해 가지고 있는 위기감을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6일 열린 국회 국정감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해역의 방사능 조사를 확대하는 한편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검사도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방사능검사장비 보급을 늘리고 연근해의 방사능 오염수 유입 감시 활동도 보다 정밀하게 수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해수부는 방사능검사 조사 정점을 올해 45곳에서 내년에는 52곳으로 늘려 연 4000건 이상을 조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을 수립해 놓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