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10월 6일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사람이 돌아오는 어촌을 구현하고, 수산업을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전환하는데 모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최근 발표한 어촌신활력 증진사업을 계기로, 낙후된 어촌생활권 300개소에 총 3조원의 재정을 투입하고, 맞춤형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어촌 소멸을 막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소규모어가와 어선원을 포함하는 수산공익직불제를 새롭게 도입해 어촌의 정주여건과 소득·복지 수준을 도시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하고 어선 감척과 바다숲 조성 등 연근해 수산자원 관리기반을 강화하는 한편, 양식·유통·가공 시설을 규모화, 스마트화하고 김, 굴, 전복, 어묵 등이 수출 스타품목이 되도록 수출 마케팅 지원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해양영토주권을 확고히 하고, 해양수산 분야의 안전망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중국 불법어업에 강력히 대응하기 위해 3천톤급 이상 대형 어업지도선을 신규로 배치하고, 중국의 불법어구 철거, 수산자원 방류 확대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어업주권을 공고히 하겠다고 설명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해역의 방사능 조사를 확대하고,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검사도 보다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하고 특히 해상풍력 사업의 핵심 이해관계자인 어업인의 의견이 사업 진행과정에서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지원을 강화하고 산자부와의 협업으로 어업인 의견수렴 및 권익보호 강화, 정부 주도 입지발굴 등 해상풍력 사업의 질서 있는 추진을 위한 법·제도 정비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