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추석을 앞두고 배추·무·돼지고기·명태 등 20대 성수품 평균 가격을 작년 추석 수준으로 낮추기로 하고 이를 위해 성수품 공급 규모를 역대 최대 규모인 평시 대비 1.4배로 늘리고 농축수산물 할인쿠폰도 역대 최대 규모로 풀기로 했다. 명태·고등어 등 수산물은 비축물량을 전량 방출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11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확정했다.

20대 성수품을 중심으로 할인쿠폰을 총 650억원 어치를 투입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해 추석 공급량 대비 1.8배로 역대 최대 규모다.

쿠폰의 할인율은 20~30%다. 1인당 사용 한도는 기존 1만원(전통시장·직매장 2만원)에서 2만~4만원으로 늘어난다.

전통시장·직매장 할인한도는 3만원, 제로페이 선할인 구매를 통한 수산물 할인한도는 4만원이다. 이 한도는 할인행사별로 적용되며, 행사업체와 기간 등이 다르면 중복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전국 지자체와 함께 8월 18일부터 9월 8일까지 3주간을 '추석 명절 특별대책 기간'으로 지정하고 추석 물가 관리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 7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월보다 6.3% 늘어 23년 8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주요 식자재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지난 11일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행안부는 이와 연계해 특별대책 기간 물가 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지자체별 합동점검반을 꾸린다.

점검반을 통해 추석 20대 성수품인 배추·무 등 농산물, 소고기·돼지고기 등 축산물, 오징어·고등어 등 수산물 위주로 가격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가격·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를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또 각 시·도의 국·과장으로 이뤄진 '물가책임관'을 운영해 관할 지역의 물가 동향을 직접 살피도록 한다. 이를 위해 행안부는 오는 29일부터 추석 전까지 국장급으로 편성된 지역책임관을 전 시·도에 파견해 추석 물가 관리상화을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행안부는 하반기 지방공공요금이 생활물가 인상 요인이 되지 않도록 지자체와 공동으로 관리하고, 상·하수도 요금, 쓰레기봉투 가격, 시내버스 요금, 택시비 등 지방공공 요금이 동결되도록 지자체에 적극적으로 요청할 방침이다.

한편 행안부는 오는 18일 오후 2시 시·도 물가 담당 국장 회의를 열고 시·도별 물가 대응 상황과 대책을 점검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