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훈 한국수산회장은 “취임을 축하한다”는 인사에 “우리 수산업과 어촌을 위해 힘을 보탤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하고 수산인신문의 창간 30주년을 축하한다는 인사도 덧붙였다.

정 회장은 취임과 함께 수산업 현장 순회 간담회를 갖고 있는데, 그동안 수산현장에서 보고 느낀 점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그동안 정부나 수산단체 등에서 다양한 정책개발에 힘쓰고 있지만 우리 수산계의 난제들은 별로 해소되지 못한 것 같다”면서 “연근해어업 생산량은 정부의 자원회복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체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데다 한일어업관계, 중국 불법어업 문제도 여전하고 또 CPTPP 가입문제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방안 마련도 우리 수산계의 시급한 과제”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수산업과 어촌은 디지털 전환, 기후변화 및 인구 소멸 위험 등으로 대전환기를 맞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선제적인 대처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지금 현장순회 간담회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산계 대표단체로서 한국수산회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데.

▶우리 수산회는 수산단체를 아우르는 연합체적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일본수산회도 마찬가지이고요. 그래서 정부사업 수행도 중요하지만 수산단체 또는 업계의 어려운 현실을 정부나 국회에 전달하고, 대변하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특히 수산회가 운영하고 있는 전국수산단체장협의회가 그동안 코로나19 영향으로 활동을 잘하지 못했는데, 앞으로 보다 활성화시켜 수산업계와 정부간 가교역할에 충실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우리 수산회가 전반적으로 사업규모도 커졌고, 조직도 확대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여러가지 기존 수산회 업무에 충실하면서 우리 수산업의 구석진 곳을 살펴 개선책을 찾고, 정부와의 가교 역할을 통해 업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한중일 3국간 민간어업협력사업의 상황은

▶민간어업협력은 그동안 한중, 한일 양자회담 및 한중일 3국의 민간수산단체들이 서로 방문하면서 현안사항에 대해 협의해 왔는데, 코로나19로 왕래를 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어려움이 큽니다. 하지만 금년 하반기에는 가능한 한 대면회의 재개를 목표로 하되,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비대면 화상회의를 통해 협력방안을 계속 모색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일 동해 중간수역 및 한‧중 협정수역내 침적 폐어구를 수거하는 어장환경개선사업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EEZ내 중국어선이 불법 부설한 범장망 어구를 철거하는 사업도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현재 한일 정부간 어업관계가 교착상태에 있는 만큼 일본수산회와 협력하여 양국 어업인간 관계 개선에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수산물 상생할인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수산물 상생할인 지원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수산물 소비부진을 극복하고 내수진작을 위해 국내 유통회사와 함께 제철 수산물을 20% 할인·판매(1만원 한도)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가 발생한 해 우리회가 추진기관으로 선정돼 금년에도 사업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올해는 33개 온‧오프라인 마트와 생활협동조합 등이 망라돼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에 산재한 전통시장을 포함한 중소 유통업체를 사업에 포함시켜 소상공인의 매출상승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오랜기간 시행되면서 외식업계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수산물 가격 특히 생선회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하지 않은 것은 상생할인사업 덕분이라는 의견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 최근에 210억원의 추경예산이 추가로 편성된 만큼 상생할인사업이 더욱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수산물이력제사업의 애로사항 및 활성화 방안은

▶수산물이력제는 어장에서 식탁까지 내가 먹는 수산물이 언제, 어떤 경로를 거쳐 도달했는지를 알 수 있는 좋은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유통소비현장에 정착하기 까지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아시다시피 수산물은 워낙 종류도 많고, 유통경로도 다양하다 보니 제품을 규격화하거나 표준화하기가 쉽지 않지요. 게다가 영세한 가공업체도 많고, 어업인도 고령화돼서 이력제시스템을 다루는데 익숙하지 않다는 점도 이력제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현장 여건을 감안하여 이력제를 실효성 있게 개선하고자 정부에서 현재 일부 품목에 대해 자율참여 방식에서 의무화 참여방식으로 전환하는 정책을 추진중에 있는데요. 지금은 의무화 시범단계에 있지만 앞으로 잘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를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우리 수산물 수출업계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 초부터 하늘길이 막히면서 엄청난 타격이 있을 것으로 우려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수산물 수출실적은 다소 하락했지만, 2021년은 오히려 전년비 22%가 늘어난 28억달러로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습니다. 이는 정부와 수산업계가 위기의식을 갖고 신규 바이어 발굴 등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올해 글로벌 수산물 시장여건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고유가 지속, 물류비 증가, 비관세 장벽 등으로 녹록치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우리회에서는 수산물 국가통합브랜드(K-FISH), 국제인증 취득지원사업 등을 통해 수출 수산물에 대한 지원을 보다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올해는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Amazon)과 협력해 6월부터 호주에도 한국 수산식품관인 ‘K-SEAFOOD’을 개설하는 등 중국, 미국, 태국, 싱가포르 등 5개 국가에 총 6개의 K-시푸드관을 개설할 계획으로 있어 수출기업들이 관심을 가져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산업계와 어촌사회를 위해 필요한 정부정책은.

▶제가 취임 후 어촌현장을 잇달아 방문해 간담회를 가지면서 어촌 현장의 목소리를 많이 듣고 있는데요. 이들 어업인들은 작은 정책이라도 어업인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 다시 말해 ‘이제는 뭔가 좀 바뀌는구나’하고 느낄 수 있는 현실성 있는 정책을 펴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 어촌에는 아기 울음소리가 들리지 않아요. 이대로 가다가는 어촌사회가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젊은이가 어촌에 살고 싶어도 먹고 살 수 있는 일거리가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런 현실을 감안하여 그동안 관행적으로 해 왔던 불필요한 규제는 이제 풀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업허가 및 면허제도는 청년들의 어촌사회 정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운영해 나가야 합니다. 연안어업과 관련한 제도 개선 시에는 각 지자체에서 조례로 현실성 있는 규정을 만들어 시행하고, 해양수산부에서는 이를 평가하거나 감독하는 시스템으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연안어업이 살아야 어업인이 살고, 어업인이 살아야 어촌사회도 유지될 수 있기 때문에 어업허가·면허제도 개선, 신규어장 개발 등 연안어업 진흥정책을 정부에서 적극 추진하도록 건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임기 중 이루고 싶은 사항은.

▶앞으로 수산회에서는 지역 간담회 뿐 아니라 전문가 포럼 등을 개최해 수산업 현안해결에 힘을 보태겠습니다. 특히 그동안 코로나19로 운영하지 못했던 수산단체장협의회를 다시 활성화시켜 우리 수산인들의 목소리를 국회와 정부 등에 잘 전달하는데 힘쓰겠습니다. 또 우리 수산계는 농업에 비해 교육, 문화, 정보분야에서 많이 뒤처져 있습니다.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한 사업을 잘 개발하여 우리 수산업 전체의 파이도 키우고, 수산회의 발전기반을 구축하는데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