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2022년도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출범 3주년을 맞는 뜻 깊은 해로 우리공단은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바닷길’을 미션으로 설정하고 국내 유일의 해양교통안전 종합 관리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5월 이사장으로 취임한 후, 과거 진척이 더딘 사업의 불씨를 살리고 공단을 정상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현장 인력과 예산확보 그리고 사업 재구조화를 통한 효율적인 조직운영과 재정절감 등 우리공단의 난재들을 하나씩 해결해가면서 공단 내부의 업무를 꼼꼼하게 챙기려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단 출범 3주년을 맞아 주요 성과와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은

▶공단 운영체계 전반을 ‘해양사고 예방 및 해양교통체계 운영ㆍ관리 사업’ 중심으로 개편하고 해양사고예방실 등 교통안전본부를 신설하여 해양교통안전에 관한 정책개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의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확장하고, 국내 최초로 소형선박의 검사와, 안전교육 및 안전점검을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를 인천과 목포에 건립 중에 있습니다. 또한, 공단은 선박검사,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등 현장의 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하고자 현장 안전인력을 확충하고 속초, 울산, 서울, 당진지사와 보령운항관리센터를 신설, 전국에 19개 지사와 12개 운항관리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설립 목적에 맞춰 해양사고 예방에 중점을 두고 안전경영 중심의 조직개편, 현장인력 확충, 안전 예산 증액 등 안전 인프라 확충과 안전한 바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지속상승 추세의 해양사고는 감소로 전환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현장의 어업인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불합리한 규제혁신을 위한 과제들도 적극 발굴ㆍ개선하고 디지털 검사증서 도입(종이증서 전자화), 전자도면승인시스템(도면승인 소요기간 단축) 운용 등 선박검사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기술적 노력을 강화하여 해양안전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SG경영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

▶지난해 5월 공단 이사장으로 취임 후, 이사장 공석 등 대내외적으로 경영여건이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조직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기관의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해 가장 먼저 경영개선단을 구성하여 조직, 인사 등 구체적인 경영개선 방안 마련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우리공단의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고자 ‘ESG경영체계’를 처음으로 도입하여 ‘노사 공동 ESG경영 선포식’을 개최하는 등 ESG경영 실천의지를 대내외 표명한 바 있습니다. 지난 1월부터 이사장 직속 전담부서 ‘ESG혁신실’을 신설하여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ESG경영 실천을 위한 내부워크숍 등을 통해 주요 추진과제 발굴하고 관련기관과 협업하여 해양교통안전 분야에 특화된 ESG경영 평가기준 및 지표 개발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공단은 ESG경영 실천을 위해 E(환경) 분야에서는 친환경선박 보급 지원사업을 정부로부터 위탁받아 수행 중이며, 특히 지난 5월 국가연구개발과제로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 개발사업’에 공단 연구과제가 선정되어 올해부터 10년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사회(S) 분야에서는 「중대재해처벌법」시행에 따라 ‘재난안전팀’을 신설하여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고용노동부 주관 ‘안전활동수준평가’에서 2년 연속 ‘A등급’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또한, 대전ㆍ세종ㆍ충남 지여사회의 상생을 위한 공공기관 협의체를 구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배구조(G) 분야는 지난 1월 윤리준법실을 신설하고, 청렴간담회 개최 등 윤리경영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실질적 ESG경영 과제 발굴과 전략 마련을 위한 ‘ESG 위원회’ 구성ㆍ운영 계획에 있습니다. 끝으로 공단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처음으로 ‘ESG경영보고서’ 발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콘텐츠가 아직 부족하지만, 공단의 ESG경영 성과물을 대내외 공유하고, 해양교통안전분야의 표준화된 ESG 경영체계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양교통안전 종합관리 기관으로서 추진상황과 향후계획은

▶공단은 선박검사와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업무와 함께 해양교통체계 기반 마련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부 등 관계기관에서도 해양사고와 인명피해 저감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해양사고와 인명피해를 30% 저감을 목표로 ‘국가해사안전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사고예방을 위한 다각적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공단은 해양사고 감축을 위하여 해양사고예방을 위한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연안 소형선 등 사고에 취약한 환경에 노출된 선박과 종사자에 대한 사고유병별 맞춤형 안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선박 안전성 확보’ 등 4대 추진전략 마련과 함께 16개 추진과제를 발굴하여 충돌, 화재 등 사고유형별 사고예방을 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주요과제는 고위험선박 안전관리 강화, 무인기관실용 자동소화시스템 보급, 해상근로자 안전작업환경 구축, 사회적가치형 선박안전진단서비스, 나홀로선박 구명조끼 보급, 해양안전문화 확산 거버넌스 강화 등으로 정부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해양사고 감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공단은 해양사고 원인에 대한 원천 데이터 분석과 과학적 예방대책 마련을 위해 해양교통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는 빅데이터 기반의 해양사고 원인에 대한 심층 분석과 함께 실효적 안전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유의미한 데이터 제공 등 빅데이터를 개방하고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6월 13일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과 기상청의 해양교통안전 데이터 연계, 분석 및 활용을 통해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권역별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 건립 사업도 추진 중입니다. 지난 1월 인천과 목포 지역에 첫 삽을 시작으로 센터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지역 소형선박의 검사, 종사자 안전교육 및 무상점검 등이 원스톱으로 제공되며 권역별 체계적인 안전관리 지원을 통해 연안 해양교통안전 인프라 개선과 함께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내년 상반기 건립을 목표로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하겠습니다.

-어업인들에 대한 규제개선 사항은

▶공단은 국내 검사제도의 관행적 요소를 개선하고 어업인들에게 과도하거나 불합리한 규제는 과감히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먼저, 관련법령에 따라 어선에 설치된 기관은 일정주기마다 전부를 개방하여 내부상태를 점검 받도록 되어 있으나, 기관제조 기술력의 발전을 고려하여 5톤 미만의 어선(낚시어선 제외)의 기관에 한하여 기관을 전부 개방하지 않고 내부 상태가 양호한 경우 최대 20년까지 개방검사를 면제하여 어업인들의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비개방정밀검사제도’를 지난해 1월에 시행한 바 있습니다. 규제개선에 따른 어업인들에게 비용과 시간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12월 어선원의 복지 향상을 위하여 ‘표준어선형제도’를 ‘시행하여 어획량이 적은 화장실, 조리실 등 복지공간을 톤수에서 제외, 복지공간을 허가톤수의 45% 이내까지 허용하되, 복원성검사 실시 등 어선의 안전성도 함께 강화하였습니다. 공단은 소형어선의 항해, 조업 등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현장의 불합리한 규제를 적극 발굴ㆍ개선하여 어업인들의 편의와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공단의 탄소중립 노력은

▶공단은 일찍이 ESG경영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환경(environment) 경영’의 일환으로, 친환경 선박 관련 사업을 발 빠르게 준비해 왔습니다. 공단이 정부를 대행하여 추진 중인 친환경선박의 기술인증과 보급지원 사업이 그 대표로, 국제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에 발맞춘 공단의 전략 업무입니다. 공단은 친환경선박에 대한 산업계의 수요증가에 따라 친환경 신기술 기자재 및 검사기준 연구개발과 친환경선박 인증제도 운영을 통해 친환경선박 보급을 점차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동안 기술적인 제약으로 선박에 활용하지 못했던 미세먼지 저감장치(DPF*)를 산업계와 함께 개발하고, 선박에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마련하였으며, 대형선박에 주로 적용되었던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의 소형화를 통해 연안선박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연구도 함께 진행하여 선박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기 위해 친환경선박 및 기자재 기술개발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선박 인증제도’는 전기, LNG 등의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거나, DPF, SCR 등의 배출가스 저감 설비를 장착하여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을 현저히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선박에 대해 등급(1~5등급)을 부여하는 인증제도로서, 이에 따라 친환경선박 건조 시 국가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고 있습니다. 공단은 ’21년에 총 8건의 친환경선박 인증을 실시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친환경선박 신기술 개발과 함께 친환경선박 보급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