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수산업은 현재 대내외 여건이 급속하게 변화하는 변혁의 과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통계청 조사 결과에 따르면, 어가 인구수는 20년 전보다 60% 이상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65세 이상 고령 어업인 비중은 2000년 12.2%에서 2020년 36.2%로 급증하는 등 어촌 소멸, 인구 고령화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연근해어업 생산량은 자원감소로 인해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양식어업도 성장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원양산업도 어선 노후화, 국내 선원 감소 등으로 경쟁력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연근해 어획량은 감소 추세이며 이로 인해 업종간·지역간 어업 갈등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수산자원 감소는 기후변화와 함께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영향이 크지만 우리 해역의 수용 능력에 비해 과도하게 많은 어선투입 역시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수산의 가장 큰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해상풍력발전과 관련, 해상풍력 개발 현장은 어업인 생활과 직결돼 있고, 어업인들의 우려가 큰 사안인 만큼 사업 추진과정에서 실질적 이해관계자인 어업인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어업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원론적인 입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어업인 의견수렴 강화를 위해 사업 초기단계부터 수협 등 어업인 대표가 지역별 해상풍력 민관협의회에 직접 참여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현장 어업인과의 소통 강화를 통해 간담회 등 어업인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합니다.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에 대해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 전 해역에 대한 강화된 방사능 감시망을 통해 오염수 영향을 선제적으로 살피고, 수산물 방사능 검사와 일본산 원산지 단속 확대 등 국민 먹거리 안전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우리 수산업이 지속가능성을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해양수산부는 ‘제2차 수산업·어촌발전 기본계획’, ‘수산혁신 2030’ 등을 통해 수산업 전 분야에 있어 지속가능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무엇하나 제대로 믿음이 가는 정책이 없어 안타깝기만 합니다.

창간 29주년을 맞아 우리나라 수산 발전과 더불어 수산인들의 권익 신장과 소득증대를 위해 매진하는 수산인신문이 되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